(앵커)

환경오염이 우려되는 부평미군기지의 환경 조사 결과를 환경부가 비공개하기로 하자 시민단체가 반발하고 나섰습니다.

정부는 외교 관련 사항이라 비공개 대상이라고 하지만, 환경단체는 시민의 알권리를 무시한 것이란 상반된 입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한만송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부평미군기지, 일명 캠프마켓의 환경오염 조사 결과를 환경부가 민간에 공개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캠프마켓 부지는 주한미군이 해방 후 주둔하고 60년 넘게 군사 기지로 활용됐던 곳으로, 부평 도심에 위치해 시민들은 꾸준히 이전을 요구해왔습니다.

수십 년 동안 군사 기지로 활용되다보니, 토양과 수질 등이 심각하게 오염됐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과거 캠프마켓 주변 지역에 대한 정부와 지자체의 환경조사에서 토양이 석유계총탄화수소(TPH)와 중금속 등에 오염된 것으로 몇 차례 확인됐습니다.

인천녹색연합은 캠프마켓의 환경 위해성 평가에 대한 정보공개를 청구했습니다.

하지만 환경부는 정보공개 청구를 비공개하기로 결정했습니다.

환경부는 국가안보와 외교관계 등에 관한 사항은 공개하지 않아도 된다는 입장입니다.

다만, 주한미군지위협정, SOFA 환경분과위원회는 캠프마켓 내 일부 약 22만8천㎡에 대한 위해성 평과 보고서를 토대로 오염 정화 범위와 주체를 협상하고 있습니다.

인천녹색연합은 환경부의 비공개 결정은 시민들의 알 권리를 무시한 결정이라며, 행정 소송을 제기할 계획입니다.

[장정구 인천녹색연합 집행위원장]

“환경부가 인천시 등에 (환경오염 조사결과)공개하지 않는 것은, 인천시가 부지 활용 계획을 수립해야 하는데, 과연 어떻게 계획을 수립하냐? 환경부가 주한미군 눈치 보면서, 주변지역 주민과 인천시민들의 알권리를 무시하고 있다”

캠프마켓 부지에 대한 환경 정화 주체를 놓고 미군과 시민단체들의 갈등이 예상되는 상황에서 환경조사결과를 비공개로 해 반발은 더욱 거세지고 있습니다.

경인방송 한만송입니다.

저작권자 © 경인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