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경기도와 인천, 서울 등 수도권 광역자치단체와 정부가 미세먼지 문제에 이어 교통과 주거문제 해결을 위해서도 적극 협력하기로 했습니다.

'대도시권 광역교통청' 설립 추진, 신혼희망타운 10만호 공급 등이 핵심 골자입니다.

구민주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수도권 광역자치단체와 국토교통부가 수도권의 교통 체계 개선을 위해 '대도시권 광역교통청' 설립을 추진하고 협력체계를 구축하기로 했습니다.

현재 수도권은 버스와 철도의 혼잡이 심한 상황이지만, 지자체간 의견 조율이 안되고 투자가 부족해 교통체계를 개선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국토부와 수도권 광역자치단체는 대도시권 광역교통청 설립 이후 이견 조율과 예산 지원 등을 통해 광역 교통의 효율화와 도심혼잡을 완화시킨다는 계획입니다.

교통시설특별회계도 개편해 광역교통 등에 투자를 확대하고, 복합환승센터와 GTX 등 핵심사업 추진에도 속도를 내기로 했습니다.

주거복지 분야에서는 신혼희망타운 10만호 공급을 위해 수도권에 신규 공공주택지구를 확보하기로 했습니다.

기숙사 5만명 입주와 기숙사형 임대주택 1만 명을 지원하는데도 뜻을 함께했습니다.

수도권 광역단체장과 국토부 장관은 이러한 내용을 담은 합의서 이행을 위해 협의체를 구성하고, 지속적으로 협력하기로 약속했습니다.

이번 정책간담회에서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광역교통청에 수도권 교통을 총괄할 수 있는 강력한 권한을 부여해야 한다"며 "지자체와의 업무 범위 협의를 통해 교통문제를 근본적으로 해소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주거의 경우 "분양보다는 장기 공공임대주택을 공급해 실질적 도움을 줘야 한다"며 구체적이고 실효성 있는 이행을 요구했습니다.

박남춘 인천광역시장은 "수도권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분야의 정책에 대해 사전 조정과 협력을 통한 지속 가능한 수도권 발전을 이루자"며 함께 노력할 것을 강조했습니다.

경인방송 구민주입니다.

저작권자 © 경인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