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1 : 이번 순서는 매주 금요일마다 만나게 될 ‘톡톡경기’ 코너입니다.

앵커2: 경기도가 추진하는 정책들을 살펴보고 궁금증도 해소하는 시간! 김가령 리포터 - !

김가령: 네 안녕하세요.

앵커1: 오늘은 어떤 소식을 들고 왔나요?

김가령 : 먼저 퀴즈 하나 드릴게요. 우리나라에 살 수 있는 돈이 있습니다~ 그것도 6%나 저렴하게 살 수 있는데요! 그 돈은 뭘까요~

앵커2 : 아! 지난주에 들었었잖아요 !! 경기도 청년기본소득을 신청했을 때 주는거! 지역화폐 맞죠?

김가령 : 네 맞습니다 ! 독특한 화폐인만큼 광고도 아주 재미있고 특이합니다.

[녹취/지역화폐]
“나는 돈도 6%싸게 산다. 개이득머니 경기지역화폐/쓰기만해도 경제 살리는 천사. 천사머니 경기지역화폐/아직 청년기본소득 몰라? 알바탈출머니 경기지역화폐/축24세, 축 청년기본득. 땡큐머니 경기지역화폐/ 국밥집 할머니도 춤추게 만드는 흥 유발머니 경기지역화폐”
 
앵커1: 할머니도 춤추게 만드는 흥~ 유발머니 경기지역 화폐!
정말 재미있는데요?

앵커2 : 그렇네요. 광고를 들으면 들을수록 경기지역화폐의 장점이 굉장히 다양하다는 생각이 들어요. 이 화폐는 소상공인상점에서 주로 사용할 수 있는거죠? 

김가령 : 그렇습니다. 지난주에도 말씀드렸던 것처럼 이 화폐는 대형마트나 백화점에서는 쓸 수가 없구요. 전통시장이나 소규모 매장, 그러니까 전통시장에서 유용히 쓸 수가 있습니다.

[인터뷰/박승삼 경기도 소상공인 과장]
“5000억원 정도의 지역화폐가 골목상권 곳곳에서 자영업자의 매출을 만들어낼 것입니다. 소비자에게는 착한 소비문화를 만들고 자영업자에게는 매출 증대 효과를.. ”

앵커 1 : 아~ 이 화폐가 소비자에게는 착한 소비문화를, 자영업자에게는 매출 증대를 가지고 오는군요?

앵커 2 : 어 그런데, 굳이 착한 문화라고 칭한건 왜인거죠?

김가령 : 이 지역화폐가 시,군 내에서만 쓰이기 떄문입니다. 돈이 외부로 나가지 않고 지역경제를 돌려주는 역할을 하는거죠. 

앵커 1 : 그러니까 결국, 이게 돌고 돌아서 시민들에게는 경제적 부담이 줄고, 소상공인들에게는 매출 증대의 효과를 가지고 올 수 있겠네요.

김가령 : 그렇습니다. 이 경제화폐는요, 크게 2가지로 나뉘어 지는데요. 하나는 6% 싸게 살 수 있는 일반 발행과 청년과 산모들에게 제공해주는 정책발행으로 구분됩니다. 이것들이 각각 지난주에 소개해 드렸던 청년기본소득과 산후조리비라는 이름으로 지급되는거죠.

앵커2 : 할인혜택 뿐만 아니라 복지혜택과도 연관이 있네요.
무엇보다 이렇게 지역경제가 산다면 소상공인 상인들이 가장 좋아하겠어요.

김가령 : 그럼요. 연령에 상관없이 더 많은 분들이 시장을 찾기 때문에 상이분들은 더 좋아하십니다.

[인터뷰/상인 송경덕씨]
“솔직히 얘기해서 지금 소상공인들이 굉장히 힘든 시기 아닙니까? 지역화폐가 서로 지역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는 자체가 우리 소상공인들을 위하는게 아닌가... ”

[인터뷰/상인 안영성씨]
“재래시장에 일부러 쓰러 올 수 있는 원동력이 되겠죠. 다방면으로 잘 홍보 한다면 좋은 시너지 효과가 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앵커 1 : 그렇네요. 어차피 써야 될 돈인데 내 가계에도 도움이 되고 우리 지역 상인들에게도 도움을 줄 수 있어서 일석이조네요.

앵커 2 : 그러니까요. 이 지역화폐가 정말 우리 지역의 대세로 자리잡을 거 같아요!

김가령 : 맞아요. 그런데, 여기서 더 놀라운 사실이 있어요. 이 지역화폐를 시민들이 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앱이나 카드로 제공해 준다는거예요.

[인터뷰/이경화씨)
“카드가 솔직히 쓰기가 편하잖아요. 체크카드 사용하는게. 그러니까 어디서든지 가맹점에서 체크카드로 사용할 수 있으면 굳이 잔돈 받고 하는 게 어떨 때는 귀찮거든요.”

앵커 1: 그렇죠. 요즘에는 많은 사람들이 카드나 핸드폰만 들고 다니잖아요. 정말 편해요.

앵커 2: 맞아요. 저도 평소에는 카드지갑(핸드폰)만 들고 다니니까 충분히 이해가 갑니다. 그럼, 카드나 지류는 어디서 구매할 수 있는거죠?

김가령 : '경기지역화폐'는 지류와 카드로 나뉘어지는데요. 지류는 지역화폐가 발행되고 있는 지역농협에서 구매 가능하구요. 카드는 경기지역화폐 앱을 까셔서 제공받으시면 됩니다.

앵커 1 : 아 ~ 이 지역화폐를 제공받는 방법도 아주 쉽네요.

김가령 : 그럼요. 하지만 지역마다 지역화폐 발행형태와 시기가 다르니까요. 우리 지역은 언제, 어떤 형태로 발행이 되는지 궁금하신 분들은 경기도 공식 블로그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앵커 2 : 본인이 선호하는 형태로 선택하셔서 편하게 사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김가령 : 이제 왜 이 경기 지역화폐가 다양한 연령대에 맞춰서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한다는 건지 아시겠죠! 경기 지역화폐를 추진한 이재명 지사는 ‘돈이 곳곳에 잘 돌게 하는 게 경제 정책의 핵심’ 이라고 그 소감을 밝혔습니다.

[인터뷰/이재명 경기도지사]
“정말로 골목과 지방과 지역이 사는 영세 자영업자들이 함께 살 수 있는 좋은 제도죠. 현재 우리 경제의 가장 어려움이 돈이 한 곳에 모여가지고 안 움직인다는 거 아닙니까. 근데 그 돈들이 지역에, 골목에 골고루 순환하게 하는 거.. 그게 정말로 중요하고요.  우리가 지역화폐를 발행해서 골목에서 이걸 사용하면 시장을 포함한 골목 상권이 좀 살아나지 않을까 생각하구요. 우리가 겪고 있는 경기 침체, 경제적 어려움도 많이 해소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많이 확대됐으면 좋겠어요.”

김가령 : 지방과 지역, 시민들과 상인들이 함께 어우러져서 상생할 수 있는 그런 사회를 만들고자 노력중이시라고 하네요. 이 지역화폐를 널리 알리기 위해서 경기도에서는 경기지역화폐 인증샷 릴레이도 진행하고 있으니까요. 많은 분들이 참여하셔서 다양한 상품 받아가셨으면 좋겠어요! 친구랑 함께 하면 당첨확률도 높아진대요~

앵커 2 : 알겠습니다! 이렇게 좋은 지역 화폐! 더 많은 사람들이 알고 혜택을 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우선, 여러분, 무엇보다 먼저, 경기도 공식 블로그에서 시·군별 지역 화폐 발행형태와 발행 시기, 꼬옥- 확인하시고 얼른 앱을 까셔서 지역 화폐 신청, 시작해보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김가령 리포터와 함께 했습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경인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