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경기도 의정부시 자원회수시설(소각장)의 자일동 이전을 두고 빚어지고 있는 인근 지자체간의 갈등이 깊어지고 있는 양상입니다.

박윤국 포천시장은 성명을 통해 "의정부시가 강압적이고 일방적으로 소각장 이전계획을 추진한다면 헌법과 세계인권선언에서 보장한 권리를 시민과 함께 주장할 것"이라며 반대 입장을 표명했습니다.

한준석 기잡니다.

(기자)

오늘(16일) 오전 박윤국 포천시장은 시청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의정부시는 국가적으로 보존가치가 있는 국립수목원의 환경파괴에 대한 책임을 회피하고 있다"”며 "의정부시는 자원회수시설 이전 건립을 철회하고 전면 재검토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박 시장은 "자원회수시설 예정부지 5km 반경에는 세계 유네스코에서 생물권 보전지역으로 지정해 관리되는 광릉숲 국립수목원이 소재하고 있다"며 "의정부시가 설치를 강행할 경우 6백 년을 지켜온 광릉숲의 자연환경 훼손은 돌이킬 수 없는 현실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이어 "또 폐기물 소각장에서 나오는 피해는 인체에 가장 해로운 1급 발암물질 다이옥신 배출과 유해물질인 미세먼지로 인해 인접 주민들의 건강에 피해를 주고 우리 주민의 불안을 증폭시킬 수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박 시장은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대대적인 국민 서명운동을 벌여 소각장 이전을 막겠다는 뜻도 밝혔습니다.

앞서 의정부시는 자원회수시설의 자일동 이전 관련 공청회에서 "광릉숲 생물권 보전 핵심, 완충, 전이 지역 중 전이 지역에서도 몇백m가 떨어진 곳으로 소각장으로 인한 우려는 있지만 피해 정황은 없을 것"이라고 답변한 바 있습니다.

그러나 공청회를 마친 후 포천시의회 의원들은 '의정부시 자원회수시설 현대화사업 이전 건립 반대 촉구 결의안'을 발표했고 지난 12일에는 양주시의회에서도 같은 내용의 결의안을 내고 의정부시의 소각장 이전 반대 목소리를 내고 있습니다.

앞서 의정부시는 내구연한이 만료된 쓰레기 소각장을 포천시와 양주시 경계지역인 자일동으로 이전해 새로 건립하는 방안을 추진했습니다.

당초 오는 2021년 공사를 시작해 2023년 가동을 목표로 했으나 포천시와 양주시가 반발하자 행정안전부 중앙분쟁조정위원회에 조정을 신청한 상태입니다.

경인방송 한준석입니다.
저작권자 © 경인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