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오전 인천시 부평공원 평화의 소녀상 뒤에서 한 시민단체 회원이 일본 경제보복을 규탄하는 내용을 적은 피켓을 들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6일 오전 인천시 부평공원 평화의 소녀상 뒤에서 한 시민단체 회원이 일본 경제보복을 규탄하는 내용을 적은 피켓을 들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앵커)

인천시가 하반기 예정된 일본 교류 사업의 추진 여부를 재검토하기로 했습니다.

일본의 경제 보복 이후 확산하고 있는 반일정서를 감안한 조치입니다.

송도맥주축제 등 민간 주도의 행사도 일본 맥주 판매를 금지했습니다.

강신일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인천시는 일본의 경제 보복에 따른 국가 간 갈등이 고조되는 것을 감안해 일본 교류 사업을 재검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반일정서가 확산되는 상황에 불필요한 교류 사업은 하지 않겠다는 입장입니다.

[인터뷰 / 김은경 인천시 대변인]
"일본 관련된 사업에 대해 여러 관련 사업을 취합해서 내부 판단 기준을 세워두고 이후 어떻게 정리해 나갈 지 검토 중입니다"

시 지방정부 차원의 일본 방문이 우선 대상입니다.

하반기 일본으로 예정됐던 공무원 해외연수는 일찌감치 취소됐습니다.

이번 달 예정된 폐기물처리 소각장 등 주민지원협의체 위원 선진지 비교시찰도 없던 일이 됐습니다.

오는 10월 인천시민의 날에 기타큐슈와 고베, 요코하마 등 자매우호 도시 관계자를 초청하려던 계획도 철회하기로 했습니다.

다만, 지속적인 문화예술, 청소년 상호교류는 계속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오는 9∼12일 예정된 인천-고베 청소년 홈스테이 교류는 그대로 진행합니다.

오는 9∼11일 송도달빛축제공원에서 열리는 인천펜타포트 락 페스티벌의 일본팀 공연도 변동 없이 무대에 오릅니다.

시는 정부주관 행사에 시가 부대행사를 여는 경우에는 정부 기조를 존중하기로 했습니다.

오는 29~31일 인천 송도컨벤시아에서 문화체육관광부 주관으로 열리는 한중일 관광장관 회의가 대표적입니다.

10월과 11월 각각 인천에서 열리는 동아시아 합창제와 한중일 문학콘퍼런스도 현재로선 예정대로 진행될 전망입니다.

민간 주도의 행사인 송도맥주축제도 국민 정서에 발을 맞춥니다.

주최 측은 오는 23일부터 아흐레간 송도달빛축제공원에서 열리는 이번 축제에 일본 맥주를 판매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일정 부분 손해를 감수하더라도 축제장을 방문하는 많은 시민들과 눈높이를 맞추겠다는 방침입니다.

경인방송 강신일입니다.









저작권자 © 경인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