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광역시 청사 전경. <사진= 경인방송 DB>
인천광역시 청사 전경. <사진= 경인방송 DB>


인천시가 생활환경 개선과 공공수역의 수질보전을 위해 하수처리장 증설과 노후하수관로 정밀조사를 추진합니다.

시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2035년 인천시 하수도정비기본계획'을 수립하고 환경부에 승인을 신청했다고 밝혔습니다.

총사업비는 6조 1천835억 원으로 추산되며, 이중 1조 1천742억 원은 국비로, 나머지는 지방비와 원인자부담금으로 충당할 방침입니다.

이 계획에 따르면 우선, 시설물의 노후화와 남동공단의 오.폐수 유입 등으로 방류수질기준 초과와 악취가 발생하고 있는 승기공공하수처리시설은 해안도로와 인접하게 지하화 할 계획입니다.

사업방식은 민간투자사업 등으로 추진하며, 재원은 공유재산매각과 도시개발방식으로 확보하기로 했습니다.

청라지구 인구 증가에 따라 하수 유입량이 증가하고 있는 공촌공공하수처리시설은 분리막을 교체하고 처리용량은 일일 6만5천㎥에서 10만4천㎥으로 증설을 추진합니다.

사업비는 개발사업 원인자에게 부담금 징수와 국비확보를 통해 충당할 계획입니다.

만수공공하수처리시설도 논현.서창지구 등 개발사업에 따른 인구증가로 하수 유입량이 처리용량을 초과함에 따라 시설 증설을 추진하기로 하고, KDI에 사업성 분석을 의뢰했습니다.

시는 도심지 지반침하 원인중 하나로 지목되고 있는 하수관로 손상과 결함에 대응하기 위해 전체 하수관로 5천843㎞ 중 20년 이상 노후하수관로 3천120㎞에 대한 정밀조사를 실시하기로 했습니다.

이 사업에는 내년부터 2022년까지 225억 원의 사업비를 투자합니다.

시는 정밀조사 결과를 토대로 긴급 또는 일반보수 등 전체 보수계획을 수립해 오는 2020년부터 본격적으로 추진할 예정입니다.

백현 시 환경국장은 "내년 상반기까지 환경부 승인을 받아 공공하수처리시설 현대화와 증설공사, 하수관로 정비사업을 조속히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저작권자 © 경인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