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전경.<사진=경기도의회 제공>
경기도의회 전경.<사진=경기도의회 제공>


(앵커)

경기지역 학생들이 자율적으로 학교 비품에 일본의 전범기업 제품을 표시하는 인식표를 붙일 수 있도록 하는 조례안이 추진되고 있습니다.


경기도교육청은 경기도의회 황대호 의원으로부터 이러한 내용의 조례안을 받아 검토에 들어갔는데요,


자세한 소식 구민주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경기도의회 황대호 의원이 지난 3월 추진했던 ‘경기도교육청 일본 전범 기업 제품 표시에 관한 조례안’


사회적 합의가 더 필요하다는 여론에 따라 의회 상정이 보류됐었는데, ‘경기도교육청 일본 전범 기업 기억에 관한 조례안’으로 내용을 보완해 재추진됩니다.


조례안은 당초 전범 기업 제품 인식표 부착을 의무화 했습니다.

하지만 이번 조레안에는 학생자치회 등 교육공동체가 인식표 부착 여부 등을 자율적으로 결정하도록 했습니다.


즉 학교 구성원들이 논의를 거쳐 자율적으로 학교에서 보유하거나 사용하고 있는 전범 기업 생산 제품에 대해 인식표를 붙이게 되는 겁니다.


[인터뷰/ 황대호 경기도의원]

“일본제품 불매 외교문제를 일으키자는 것이 아니라 우리나라 아픈역사를 기억하고, 적어도 학교 현장에서 만큼은 숙의 인지해서 사용하게끔. 4개월간 도민의 의견을 반영해서...”


대상 전범 기업은 국무총리실 소속 ‘대일항쟁기 강제동원 피해조사 및 국외 강제동원 희생자 등 지원위원회’ 조사와 대법원 판결로 알려진 전범기업 284곳입니다.


대상 비품은 20만 원 이상의 학교 비품으로 제한했습니다.


이미 도의회 다수당인 더불어민주당 내부에서는 취지에 공감하고 있는 만큼 조례 추진 과정에서 큰 어려움은 없을 것으로 황의원은 예상했습니다.


도교육청은 이 같은 내용의 조례안을 받아 검토에 들어갔으며, 관련 부서와 협의를 통해 12일까지 의견서를 제출할 계획입니다.


이번 조례안은 오는 26일부터 열리는 제 338회 임시회에서 심의될 예정입니다.


경인방송 구민주입니다.

저작권자 © 경인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