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경기도청 브리핑룸에서 김용 경기도 대변인이 교육 · 복지시설 음용 지하수 실태 조사결과에 대한 브리핑을 하고 있다.<사진=경기도 제공>
21일 경기도청 브리핑룸에서 김용 경기도 대변인이 교육 · 복지시설 음용 지하수 실태 조사결과에 대한 브리핑을 하고 있다.<사진=경기도 제공>


경기도내 100여개가 넘는 교육·복지시설들이 '부적합 지하수'를 식수로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도는 오늘(21일) 지난 6월부터 이달 12일까지 벌인 '교육 복지시설 음용 지하수 이용실태 및 수질검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조사 결과, 어린이집·학교·요양원 등 도내 교육·복지시설 207개소 중 절반이 넘는 110곳이 수질기준을 초과해 부적합 판정을 받았습니다.

특히 '식수'가 아닌 '생활용수' 등 비 음용시설로 신고 된 지하수나 아예 신고조차 하지 않은 '미신고 지하수'를 식수로 사용한 시설도 14곳에 달했습니다.

김용 도 대변인은 "검사결과 모두 110개소에서 분원성대장균군, 질산성 질소, 비소, 불소, 알루미늄 등이 먹는물 수질기준을 초과해 부적합 판정을 받았다"며 "이는 검사완료 207개소 대비 53%에 달하는 수치다"라고 전했습니다.

도는 현행 '지하수법'에 따라 부적합 시설에 대한 사용중지 및 시설보완 조치가 이뤄지도록 지난 19일 시군에 검사결과를 통보하고, 수자원본부는 인근 상수도 현황 등을 비롯한 현장조사를 실시하도록 조치했습니다.

도는 아직 채수 및 검사가 진행 중인 시설에 대해서도 신속하게 검사를 진행해 적합여부를 확인하고, 1차 검사에서 부적합 결과가 나온 시설의 2차 수질검사는 9월 중순까지 신속하게 진행할 예정입니다.

저작권자 © 경인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