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남동산단 현장 실사 모습 <사진=인천시>
정부의 남동산단 현장 실사 모습 <사진=인천시>

인천시와 한국산업단지공단 인천지역본부는 오늘(11일) 인천 남동산업단지가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2020년 스마트산단'으로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정부 공모사업은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스마트 기술을 산단에 적용, 제조혁신과 산단 고부가가치화에 의한 산업단지 체질 개선을 도모하는 취지로 인천을 비롯해 전국 8개 지자체가 신청했습니다.

정부는 1차 서류심사를 통과한 5개에 산단에 대해 2차 현장실사, 3차 발표심사를 진행한 결과 인천 남동, 경북 구미 2곳을 '2020년 스마트산단'사업대상지로 최종 선정해습니다.

스마트산단은 개별기업의 스마트화를 넘어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 산업단지 내 기업간 데이터 연결·공유를 통해 동일업종 ·밸류체인 기업들이 스스로 연계해 스마트화되는 산단입니다.

제조혁신으로 기업생산성을 제고하고, 창업과 신산업 시험을 자유롭게 할 수 있으며, 쾌적한 근로·정주환경을 갖춰 근로자 만족도를 제고하는 미래형 산단이 될 전망입니다.

이번 평가에서 남동산단은 공항, 항만, 고속도로, 도시철도망이 동시에 갖춰진 최적의 광역교통망과 대학·연구기관의 풍부한 산학연 협력인프라 등 우수한 입지여건, 경제자유구역(IFEZ) 스마트시티 구축 플랫폼 활용 및 송도 바이오클러스터 등 첨단산업과의 연계성 제시, 아름다운 공장 어워드, 인스로드 등 산업단지 환경개선 사업, 제조업 구조고도화, 스마트공장 보급 확산 등 그간의 노력에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인천시와 한국산업단지공단 인천지역본부는 앞으로 남동국가산단을 스마트공장 확산, 스마트 데모공장(테스트베드) 설치, 제조데이터 센터 및 통합물류 시스템 구축 등 을 통한 제조혁신, 근로자통합복지센터 건립, 스마트 편의시설 조성 등을 통한 근로환경 개선, 스마트 교통, 환경, 안전 관제시스템 등 스마트 통합인프라 구축을 통해 기존 진행 중인 송도(IFEZ) 스마트시티, 바이오헬스, PAV(개인형 자율항공기) 등 첨단산업과 연계한 미래형 산단으로 조성할 계획입니다.

시는 이미 추진하고 있는 구조고도화사업과 재생사업이 더욱 탄력을 받을 것으로 예상하고, 구조고도화사업과 재생사업에서 발생되는 개발이익을 스마트산단 구축에 투입함으로써 더 큰 시너지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박남춘 인천시장은 "시설 노후화, 근로자 편의시설 부족과 영세기업 증가에 따른 고용의 질 악화로 인해 청년층 취업기피 현상이 심화되고 있다"며, "산업단지를 제조혁신을 통한 경쟁력 강화, 근로자의 근무환경 개선, 스마트 통합인프라 등을 구축하여 청년들이 찾아오는 미래형 첨단 산업단지로 만들겠다"고 밝혔습니다.
저작권자 © 경인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