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광저우 푸다암병원의 니우리지(Niu Lizhi) 박사.
中, 광저우 푸다암병원의 니우리지(Niu Lizhi) 박사.

최근 유방암 환자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원래의 유방 형태를 최대한 보존하는 시술이 활발하게 시행되고 있다.

많은 여성들이 유방암 진단을 받았을 때 유방을 살릴 수 있는지 여부에 대해 민감해 할 수밖에 없다.

유방을 전체적으로 다 떼어내는 경우를 전절제술이라고 하고, 일부만 남기고 재건술을 해서 유방 모양이 유지되는 시술법을 부분절제술(유방보존술)이라고 한다.

모든 암성 종양(cancerous tumors)에는, 치료제에 저항하고 스스로 재생하며 전이성이 높은 암 줄기세포(cancer stem cells)가 있다.

전체 암 사망의 약 90%가 암 줄기세포에서 기인하는데, 크라이오 시술(극저온 신경자극 치료)은 암줄기세포를 동사시키기 위해서 암조직의 1.5cm 넓게 치료해 재발.전이를 막으며, 동사된 세포를 면역세포들이 공격을 하면서 암 항원 정보를 인식해 백신역할을 하는 것으로 전해진다.

크라이오 시술이란 환부에 냉동 아르곤(-160°C) 해동 헬륨 가스를 종양 조직의 크기에 따라 1~2 주기로 실시해 암 세포만을 동사시키는 치료법이다.


사진설명 : 영국 왕실의 Mrs.Elizabeth의 치료 후 모습

영국 엘리자베스 여왕의 친자매는 크라이오 시술로 ‘여성의 자존심’을 지키고 많은 활동을 하고 있다고 전해지고 있다.

미국 포클랜드 주립대학의 한 은퇴 교수는 유방 절제술과 화학요법을 거부하고 이 시술로 완치한 후 유방암 치료가 매우 간단하고, 효과적일 수 있다는 것을 알리기 위해 홈페이지(www.keepingthem.com)를 개설하고, 저서로 ‘그것들은 내것이고 나는 그것을 간직하고 있다.(They're Mine & I'm Keeping Them)’라는 저서를 출판했다.

광저우 푸다병원 니우 리지(Niu Lizhi) 박사는 “물론 생존율이 높아야 한다는 사실이 전제가 돼야 하겠지만 가급적이면 환자에게 인체의 보존 가능성을 정확하게 설명해 선택을 돕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인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