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리포트 6일 11시 28분

경인방송 해양정보센텁니다.

오늘 인천연안의 여객선 운항은 순조롭습니다. 인천-백령행 항로 중 코리아킹호만 휴항이됐고 다른 모든 항로는 정상 운항됩니다. 국제여객선은 오전 9시에 단둥발 항로가 입항하고, 10시 반에 웨이하이발 항로가 입항합니다.

해양수산부는 장식깃이 뿔처럼 멋지게 자라있는 바닷새 뿔쇠오리를 2020년 1월의 해양생물로 선정했습니다. 뿔쇠오리는 바다오리과 바다쇠오리속에 속하는 바닷새로, 바다쇠오리와 비슷하게 생겼지만 3월에서 7월 번식기가 되면 뿔처럼 긴 장식깃이 머리에 자라나서 구분하기가 쉬운데요. 몸길이는 평균 약 26cm 이고 몸무게는 180g으로 거친 바다에 사는 바닷새 치고는 체구가 작은 편입니다. 뿔쇠오리는 전세계적으로 개체수가 1만마리 이하인 것으로 조사되고 있고 우리나라 신안 구굴도를 비롯해 서남해 일부 무인도와 독도에 번식하고 있습니다. 뿔쇠오리는 2016년부터 해양보호생물로 지정되어 관리되고 있는데요. 허가없이 포획하거나 유통시키는 행위는 금지되어있고 위반할 경우에는 3년 이하의 징역 혹은 3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집니다. 1월의 해양생물인 뿔쇠오리를 비롯하여 매달 선정되는 이달의 해양생물을 국민들이 관심을 가지고 관리.보호해야겠습니다.

인천.경기도와 서해5도는 흐린 날씨를 보이고 있으며, 경기일부지역에 박무나 연무가 낀 곳이 있습니다. 서해중부해상은 바람이 1~8m로 불고, 물결은 0.5~1.0m로 일고 있습니다.

경인방송 해양정보는 인천광역시와 함께 합니다. 박주언입니다.

저작권자 © 경인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