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리포트 19일 11시 28분

경인방송 해양정보센텁니다.

오늘 인천 연안의 여객선 운항에 일부 항로의 차질이 빚어집니다. 현재 오전에 출발하는 백령행 항로는 통제 혹은 휴항이고, 덕적도행 코리아익스프레스호도 휴항입니다.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지난 1월 30일부터 한-중 여객 운송이 전면 중단되면서 한-중 항로 여객선사와 국제여객터미널 입주 업체들의 매출이 급감하고 있습니다. 이에 정부는 긴급경영자금 지원, 항만시설사용료.임대료 감면 등을 통해 여객운송 중단에 따른 관련업계의 경영 악화를 최소화하는 한편, 선박검사 유효기간 연장 등 원활한 화물운송 체계를 유지하기 위한 대책을 마련했습니다. 또한 중국 내 물류 지연에 따른 국내 항만의 일시적 물량 증대에 대비한 대체 장치장을 확보해 환적 물량 유치 지원 등 항만 경쟁력 강화에도 적극 나설 방침이라고 합니다. 여객운송분야의 경우, 여객선사에 총 300억원 규모의 긴급경영안정자금을 지원하고, 여객 운송이 완전 중단된 시기 동안에는 항만시설사용료의 70%를 추가 할인합니다. 또 여객 운송 중단 이후 매출액이 급감한 국제여객터미널 입주 상업시설 업체 임대료도 감면해준다고 합니다. 이번 긴급지원대책을 통해 업계 경영애로가 일부 해소되고, 흔들림없는 항만운송체계가 유지되길 바랍니다.

인천.경기도와 서해5도는 가끔 구름많은 날씨를 보이고 있습니다. 서해중부해상은 바람이 초속 2~7m/s로 불고, 물결은 0.5~1.0m로 일고 있습니다.

경인방송 해양정보는 인천광역시와 함께 합니다. 박주언입니다.

저작권자 © 경인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