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리포트 26일 11시 28분

경인방송 해양정보센텁니다.

오늘 인천 연안의 여객선 운항에 약간의 차질빚어집니다. 백령행 코리아킹호와 덕적도행 코리아익스프레스호가 휴항됐습니다.

해양수산부는 오는 4월부터 야생동물 개체 식별에 활용되는 인공지능기술 프로그램 '핫스포터'를 점박이물범 개체 식별조사에 도입한다고 합니다. 핫스포터는 멸종위기종인 그레비얼룩말의 멸종을 막기위해 미국에서 개발한 인공지능기술 프로그램으로, 생물 고유한 특징을 분석하여 개체를 식별하는 기술인데요. 그동안 점박이물범 서식행태 등을 조사하기위해 점박이물범의 특정부위를 촬영한 사진 수천장을 사람이 일일이 비교해야 했습니다. 때문에 분석에 많은 시간이 걸렸고 분석자에 따라 결과가 달라저 개체관리에 어려움을 겪어왔습니다. 점박이물범은 겨울철 중국 랴오뚱만 일대에서 번식하다가 봄부터 가을까지 인천 백령도 일대로 이동해 서식합니다. 해양보호생물로 지정돼있는 점박이 물범을 보호하기위해 해수부에서는 2006년부터 점박이물범 서식실태조사를 실시해오고 있는데요. 이번부터 인공지능기술을 통해 더 정확하고 빠르게 점박이물범의 개체 식별이 가능해질 전망인만큼, 정확한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해양보호생물인 점박이물범의 보호.관리를 한층 더 강화해 나가야 하겠습니다.

인천.경기도와 서해5도는 맑은 날씨를 보이고 있습니다. 서해중부해상은 바람이 초속 2~8m/s로 불고, 물결은 0.5~1.0m로 일고 있습니다.

경인방송 해양정보는 인천광역시와 함께 합니다. 박주언입니다.

저작권자 © 경인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