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 전경. <사진= 경인방송 DB>
경기도교육청 전경. <사진= 경인방송 DB>


교육당국이 4월로 개학이 미뤄진 학교의 학습 공백을 줄이기 위해 온라인 학습을 강화하고 나선 가운데 학생들의 스마트기기 접근성을 보장하기 위한 대안으로 '스마트기기 대여 제도'를 내놨습니다.

하지만 정작 학부모들에게는 제대로 홍보가 되지 않아 신청 학교가 200곳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경기도교육청 등에 따르면 도교육청은 ‘코로나19’로 인해 휴업기간이 연장되면서 모든 학생들이 온라인 학습에 참여할 수 있도록 스마트기기 대여 제도를 운영합니다.

이에따라 지난 16일에 각 학교로 관련 공문을 보내 안내하고 19일까지 신청을 받았습니다.

대상은 스마트 기기가 필요한 모든 학생들입니다.

하지만 20일 오전 기준 도교육청의 스마트기기 대여 신청 현황을 살펴보면, 도내 초·중·고·특수학교 2천452개교 가운데 대여를 신청한 학교는 200곳에 불과했습니다.

스마트 기기를 보유하고 있는 학교가 1천497개교(5만5천731대)인 점을 감안해도 약 13% 수준입니다.

도교육청이 저소득층 학생들에게 매년 컴퓨터를 지원해오는 사업에서 예산문제로 지원받지 못한 학생은 지난해 5월기준 6천268명인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이번 스마트기기 대여 신청자는 초등학교가 1천434명, 중학교가 468명, 고등학교가 121명 등 모두 2천23명으로 집계됐습니다.

학부모들은 '이러한 제도가 있었는지 몰랐다'는 반응입니다.

중학생과 고등학생 자녀 둘을 둔 학부모 A씨는 "온라인 학습을 한다고 했을 때 집에 컴퓨터가 없어 고민이 됐다"며 "스마트기기 대여에 대한 안내를 받지 못했는데 알았다면 신청했을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초등학생 자녀를 둔 학부모 B씨 역시 "어린 아이들을 스마트폰으로 온라인 학습을 시키기엔 아무래도 한계가 있고 그렇다고 PC방을 보낼 수도 없는 노릇"이라며 "필요한 학생이 대여할 수 있게 이 제도를 안내해줬다면 좋았을 것"이라며 아쉬움을 드러냈습니다.

개학이 두 차례 연기되면서 급하게 진행된 부분이 있는데다, 의무적으로 대여를 해줘야 하는 것이 아닌 학교가 자체적으로 판단해 대여 여부를 결정하다보니 안내가 제대로 되지 않은 것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정보소외 학생들의 사각지대를 제대로 지원하기에 역부족이었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입니다.

이에 도교육청 관계자는 "자체적으로 스마트기기를 대여해줘 통계에 들어가지 않은 학교도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이달 말까지 기기가 필요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계속해서 신청을 받을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도교육청은 신청 받은 스마트 기기를 다음 주 화요일부터 배송할 계획입니다.

스마트 기기 대여는 신청받은 학교에서 보유하고 있는 기기에 교육부가 부족한 수량을 추가하는 식으로 지원됩니다.

저작권자 © 경인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