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필기 향촌한의원 원장.
정필기 향촌한의원 원장.

■ 방송 : 경인방송 라디오 <김성민의 시사토픽>
■ 진행 : 김성민 PD
■ 인터뷰 : 정필기 향촌한의원 원장

* 다시듣기 : https://bit.ly/3bluUMf

◆ 김성민 : 매주 화요일, 화제가 되고 있는 건강 의학 뉴스부터 우리가 반드시 알아야할 건강 정보까지 <건강이슈>에서 알아보고 있는데요. 정필기 향촌한의원 원장과 전화연결해서 말씀 나누겠습니다. 안녕하세요~


◇ 정필기 : 네. 안녕하세요.

◆ 김성민 :오늘은 어떤 주제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볼까요?

◇ 정필기 : 네. 오늘의 주제는 ‘월경통’입니다.

◆ 김성민 : 월경통의 정의를 내리자면요?

◇ 정필기 : 월경통은 가임기 여성의 약 50%에서 나타나는 흔한 부인과적 증상입니다.

월경통은 골반 내 특별한 이상 징후 없이 월경 시에 주기적인 통증을 보이는 원발성(일차성) 월경통과 골반 내의 병리적 변화와 연관되어 나타나는 속발성(이차성) 월경통으로 나누어집니다.

◆ 김성민 : 딱히 특별한 징후 없이도 통증이 생기는군요. 좀 더 자세하게 설명 부탁드릴게요.

◇ 정필기 : 대개 젊은 여성들이 원발성 월경통을 가질 확률이 높으며 연령이 증가할수록 발생율은 감소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원발성 월경통은 특별한 원인 질환 없이 생기는 반면에 속발성 월경통은 특정한 골반내 병소에 의한 월경통을 의미합니다.

보통 속발성 월경통의 경우 자궁내막증, 자궁내 장치, 자궁 선근증 등이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원발성 월경통은 일반적으로 배란주기가 규칙적으로 완성되는 초경 1~2년 이내에 나타나고 ,대게 배란을 동반합니다. 반면 속발성 월경통은 초경 이후에 해가 지나면서 나타나게 되고, 배란이 없이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원발성 월경통은 보통 월경의 시작 될 때 동시에 혹은 수 시간 전에 시작하여 2-3일 동안 지속됩니다.

◆ 김성민 : 그렇다면 월경통의 증상과 원인은 어떻게 나타나나요?

◇ 정필기 : 월경통의 통증은 분만진통과 비슷하게 주로 치골 상부의 경련통으로 나타나며 요통, 대퇴부 연관통, 오심, 구토, 설사 등의 증상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한의학에서는‘痛經(통경)’,‘經行腹痛(경행복통)’,‘經期腹痛(경기복통)’등에 해당하며 월경통의 발생은 자궁 수축에 의하여 야기되는 것인데 자궁이 수축하는 동안에 자궁 내 압력이 높아지고, 이로 인하여 자궁 내의 혈류량이 감소하여 자궁에 허혈성 통증이 야기되어 월경통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원발성 월경통의 원인이 월경시에 프로스타글란딘이이라는 물질의 증가가 자궁을 수축하고 월경통을 유발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김성민 : 한의학에서는 월경통을 어떻게 진단하나요?

◇ 정필기 : 원발성 월경통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골반의 병변이 없어야 하며 통증의 양상이 주기 적인지 확인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골반 내진을 통하여 자궁 및 자궁부속기의 크기, 모양, 유동성, 압통 등의 유무 및 직장질중격 또는 자궁천골인대의 결절 혹은 섬유증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골반 염을 감별하기 위해 자궁경부로부터 임균, 클라미디아 배양검사와 CBC(일반혈액검사), ESR(적혈구 침강속도), CRP 등의 혈액 검사를 시행한다. 비스테로이드소염제(NSAID) 치료를 시행한 후에도 증상이 지속되면 초음파 검사를 시행하고 모든 검사에서 이상 소견이 없는 경우 원발성 월경통으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 김성민 : 월경통의 치료법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 정필기 : 양방치료를 포함한 월경통의 일반적인 치료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 (NSAID)

월경통에 효과적인 약제로 염증 반응을 매개하는 prostaglandin의 합성을 억제하고 자궁에 있는 prostaglandin 수용체에 직접 결합함으로써

prostaglandin의 작용을 억제하여 진통효과와 염증을 억제하는 효과를 나타냅니다. 일반적으로 월경시작 1-3일 전에 복용합니다.


2) 경구피임약

경구피임약은 원발성 월경통이 비스테로이드 소염제에 반응하지 않거나 호르몬 피임제에 금기증이 없으면서 피임을 원하는 원발성 월경통 환자에게 적합하다. 경구 피임약은 배란을 억제하고, 자궁내막 증식을 감소시켜 내분비 상태를 프로스타글란딘 수치가 가장 낮은 시기인 월경주기 초기 증식기로 만들어 주는 약입니다.


3) GnRH agonist( 생식샘 자극호르몬 방출 호르몬 작용제)

진통제와 경구피임약이 효과적이지 않을 때 GnRH agonist(생식샘 자극호르몬 방출 호르몬 작용제)를 고려할 수 있는데 이는 인위적으로 무월경 상태를 만들어 월경통을 겪지 않게 하는 방법입니다.


4) 자궁수축억제제(Tocolytics)

월경통은 자궁근육의 과다 수축으로 발생하므로 자궁수축 억제제는 이론적으로 생리통의 조절에 도움이 되나, 부작용이 많아서 신중히 사용해야 됩니다.


만약 환자가 약물 치료 후에도 증상의 개선이 나타나지 않는다면 속발성 월경통인지 다시 재평가를 해야 됩니다.


◆ 김성민 : 월경통의 예후는 어떤가요?

◇ 정필기 : 월경통을 가진 대다수의 여성은 월경통에 대한 어떠한 위험 인자도 가지고 있지 않지만 월경통 위험 인자를 평가한 연구에 따르면 연령<30세, BMI(체질량지수)<20, 흡연, 12세 이전의 초경, 월경주기가 길거나 월경기간이 긴 경우, 불규칙하거나 심한 월경, 성폭력 병력 등 다양한 환경적, 부인과적, 정신적 요인들과 관련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반면, 젊은 초산 연령, 높은 출산수가 월경통 위험을 낮추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일부 가족력도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원발성 월경통은 일반적으로 젊은 여성에게 나타나며 대개 연령 증가와 함께 소실되나 40대까지 지속될 수도 있습니다. 출산이 월경통의 예후와 관련 있다는 일부 연구가 존재하기도 하는데 8년간 3694 명의 여성을 대상으로 한 관찰연구에 의하면 자연분만을 한 여성에게서 출산 후 월경통이 개선되는 경향이 있었다고 연구 되었습니다.


◆ 김성민 : 월경통, 어떻게 예방하고 관리를 하는 게 좋을까요?

◇ 정필기 : 월경통을 호소하는 여성, 특히 약물 치료를 원하지 않는 여성의 경우, 통증 완화를 위해 스스로 이를 관리할 수 있으며 이 중 온열요법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1) 온열 요법

시험 연구에서 하복부에 온열 요법을 적용한 경우 월경통 완화에 효과적인데요. 온열 요법은 이부프로펜이나 아세트아미노펜 등과 같은 해열진통제 보다 효과적이었으며 경구 약물 투여에 비해 부작용이 없습니다.


2) 운동

대부분의 관찰 연구에서 운동 시 월경통의 발생율 감소 혹은 증상의 호전이 보고되고 있습니다. 또한 운동 자체가 가지는 다양한 건강상의 이점이 있기 때문에 운동은 월경통 완화에 합당한 접근법이며 특히 앉아있는 여성에게 효과적입니다.

3) 행동 교정

행동 교정은 통증에 대한 환자의 생각을 수정하고 이에 대한 반응을 수정(예: 바이오피드백, 근전도 훈련, 라마즈 운동, 휴식 훈련)하는 것이다. 모둔 여성이 좋은 효과를 나타내지는 않지만 일부 여성의 경우 행동 교정을 통한 증상 완화가 나타났습니다.


4) 식이요법과 비타민

임상 연구에서, 월경통 여성 33명을 대상으로 저지방 채식 식이요법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월경통 강도 및 지속기간의 감소를 보였으며 평균 체중 역시 1.8kg 감소하였습니다. 2개의 실험에서 비타민 E 단독 요법이 대조군보다 효과적으로 월경통 감소를 유발하였으며 이외에도 비타민 B1 (매일 100mg), 비타민 B6 (매일 200mg), 오메가3와 같은 어류보충제가 플라시보군보다 월경통 감소에 효과적이었습니다. 다양한 식이 요법과 비타민이 중증도의 월경통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 김성민 : 한방 치료법도 소개해주세요.

◇ 정필기 : 첫번째로는 침치료가 있습니다. 삼음교.차료.지기.음교.관원.중극.곡골등의 하복부나 하지부 혈자리를 변증을 통해 치료하게 됩니다. 월경통이 발생한 뒤에 침 치료를 시행하는 것보다 월경이 시작되기 전에 치료하는 것이 월경통의 강도나 월경통기간을 감소 시기는 효과가 더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두번째 약침치료는 월경통 치료에 자하거(태반) 약침을 자입하여 통증개선 및 복부 온도 상승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세번째 뜸치료는 월경통에 대하여 뜸 치료는 비침습적이고 별다른 부작용이 없으며 시술이 용이할 뿐만 아니라 비교적 저렴한 비용으로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경혈을 온열 자극하여 혈액과 림프액의 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신경계통과 내분비계의 기능을 조절하여 진정작용, 진통작용과 긴장 완화작용을 통해 질병을 치료하고, 예방효과를 나타낸다고 보고 되었습니다.


원발성 월경통에 중극.관원.기해.신궐.삼음교.차료 등의 혈자리를 고려할 수 있는데요. 하복부 통증이 심할 때는 배꼽 아래 3촌(대략 4.5cm)인 관원 혈자리에, 요통이 심할 때는 골반의 천골부위인 차료 부위에 뜸을 3~5장정도 뜹니다.


네번째로는 한약치료입니다. 혈액순환을 개선시키며 어혈을 제거하고 하복부를 따뜻하게 해주어서 통증을 제거해주는 효과가 있는 소복축어탕을 사용하게 됩니다.


자궁의 기능을 개선시키고 뭉친 기의 순환을 원활하게 바꿔주며 노폐물이나 독소 등을 제거하여 혈액순환이 잘되게 하여서 통증을 줄이고 월경을 고르게 하는 통경탕을 사용합니다. 생리불순 및 시상하부 호르몬의 문제 등을 조절하는 기능이 있다고 알려진 온경탕을 처방하기도 합니다. 골반에 울혈이 있어서 하복부에 압통이 있고, 두통 .상기감. 월경 이상등이 있을때는 계지복령환을 사용합니다.


이러한 한약 처방들은 보통 약 3개월 (생리3주기)동안 약을 씁니다. 이상과 같이 월경통에 대하여 살펴드렸는데요 자세한 치료는 가까운 한의원에 가셔서 상담받고 치료받으시기 바랍니다.


◆ 김성민 : 네 감사합니다. 지금까지 정필기 향촌한의원 원장과 이야기 나눴습니다.

◇ 정필기 : 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경인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