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청 전경
인천시청 전경

인천지역 전세버스(관광버스) 사업자들이 코로나19 긴급 중소기업육성자금을 받지 못하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이들은 시내버스사업자와 택시사업 등에 지원하는 운송사업에도 해당이 안 돼 대책마련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오늘(25일) 시에 따르면 코로나19 피해 중소기업육성자금을 관광산업으로 확대했습니다.

시는 앞서 관광산업을 제외한 제조업 등에는 긴급 경영안전자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시는 관광사업체를 추가하면서 지원규모는 기존 650억 원에서 1천150억 원으로 확대했습니다.

이번에 추가된 관광사업체는 ▶관광숙박업 ▶국제회의업 ▶관광객이용시설업 ▶유원시설업 ▶관광편의시설업 등입니다.

이들 사업체는 업체당 7억 원 이내에서, 금리 2%p 이자차액을 보전받을 수 있습니다.

3%의 은행 대출을 사용하면 2%는 시가 보존해 1%의 저금리를 사용할 수 있다는 겁니다.

하지만 전세버스 사업자들은 이런 혜택을 받을 수 없습니다.

전세버스가 혜택을 받으려면 여행알선업면허를 받아야 하지만 대부분의 버스들은 여행객을 수송하는 전세버스업으로 등록돼 있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전세버스 사업자들이 지금 여행알선업면허를 받아도 사정은 다르지 않습니다.

경영자금을 지원받으려면 최근 1년 기준으로 결산한 재무제표의 증빙이 필요한데, 지금 등록해도 1년 동안 보여줄 매출자료가 없어서입니다.

일반 운수사업자를 대상으로 지원하는 긴급 자금 지원 역시 받을 수 없습니다.

시가 지원하는 운수업종은 시내버스와 택시로 한정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지원을 받지 못하는 인천 관광버스 사업자만 46곳에 달합니다. 이들의 자산규모를 모두 합치면 약 2천억 원.

전세버스조합 관계자는 "코로나19로 피해로 여행객이 없어 생계까지 위협받는 전세버스사업자에게 자금 지원이 정말 절실하다"며 "그런데 인천시는 이런 지원 정책도 마련하지 않고, 보여주기식 정책만 내놓고 있다"고 성토했습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전세버스 사업자에게 (인천시의) 1% 저금리는 지원할 수 있는 근거는 없다"면서 "정부에서 지원하는 국가정책자금(금리 2.7%p)쪽으로 소개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저작권자 © 경인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