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서울역에서 시민들이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의 코로나19 긴급관계장관회의 결과 브리핑 생중계를 시청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28일 서울역에서 시민들이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의 코로나19 긴급관계장관회의 결과 브리핑 생중계를 시청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앵커)

부천 물류센터 등 수도권에서 '코로나19' 집단 감염이 계속되면서, 정부가 결국 수도권 방역체계를 대폭 강화했습니다.

수도권 내 모든 공공 다중이용시설의 운영을 중단하고, 학생들이 주로 찾는 학원과 PC방 등은 이용을 자제할 것을 권고했는데요.

다만, '생활 속 거리두기'는 유지하고 등교수업도 이어가기로 했습니다.

한웅희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정부는 앞으로 약 2주 동안 수도권 모든 부분에서 방역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우선 수도권 내 모든 공공 다중이용시설은 다음 달 14일까지 운영을 중단합니다.

연수원과 미술관, 박물관, 공원, 국ㆍ공립극장 등이 해당됩니다.

정부와 지자체, 공공기관이 주관하는 행사도 수도권이라면 전부 취소되거나 연기됩니다.

또 공공기업과 민간기업 모두 시차 출퇴근제와 재택근무제 등의 유연근무를 적극 활용해 줄 것을 부탁했습니다.

유흥시설과 노래방 등에 내려진 운영 자제 권고도 2주 더 연장됩니다.

정부는 학생들이 많이 찾는 학원과 PC방에 대해서도 이용 자제를 권고하고 방역수칙 준수를 명령했습니다.

수도권 주민에는 2주간 외출과 모임, 행사 등을 자제하고, 음식점과 주점 등 다중이용시설 이용을 자제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다만, 학교 등교수업은 예정대로 진행합니다.

정부는 이번 조치가 등교수업을 이어가기 위한 선제적인 대응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녹취 /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

"가장 기본적인 초점과 목적은 등교수업을 어렵게 시작한 학생들을 가능한 보호해 학교 수업을 제대로 받고 교육이 제대로 이뤄질 수 있도록 우리 사회 모든 어른들이 제대로 자제해서 학생을 보호하자는 그런 차원에서..."

또 '사회적 거리두기'로 돌아간 것은 아니라고 선을 그었습니다.

[녹취 /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

"종교시설이라던지 보다 많은 다중이용시설에 광범위한 거리두기와 집합 제한을 두는 것이 사회적 거리두기라고 한다면, 오늘 수도권에 한정된 방역조치 강화는 그보다는 강도가 약한 학생들이 주로 찾는 사회적 위험시설에 방점이 있다는 것을 말씀드립니다."

그러면서 "지금의 확산세를 막지 못하고 '코로나19' 유행이 계속 커진다면 '사회적 거리두기'로 돌아갈 수밖에 없다"고도 덧붙였습니다.

한편, 집단 감염이 발생한 부천 '쿠팡' 물류센터 관련 확진자는 오늘 오전 11시 기준 인천 38명, 경기 27명, 서울 17명 등 80명을 넘어섰습니다.

경인방송 한웅희입니다.

저작권자 © 경인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