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리포트 2일 11시 28분

경인방송 해양정보센텁니다.

오늘 인천 연안의 여객선 운항은 순조롭습니다. 서해중부해상의 기상과 시정이 양호해 11항로 13척 전 항로가 정상 운항되고 있습니다.

7월 이달의 해양생물로는 몸집은 작지만 갯벌 생태계를 건강하게 만들어주는 갯벌의 청소부 '눈콩게'가 선정되었습니다. 성인 남성의 새끼손톱 크기만 한 눈콩게는 십각목 달랑게과의 소형 바닷게로, 등껍질 길이가 약 6mm, 너비가 약 8.5mm 정도입니다. 눈콩게는 모래 속 유기물을 걸러먹기 때문에 갯벌을 정화하는 '청소부'로 불리며, 봄.가을철 서해를 찾는 철새 무리들의 주요 먹이가 되어 건강한 해양생태계가 유지되는 데에도 큰 역할을 합니다. 눈콩게는 우리나라에서는 서해 중부해역의 청정 모래갯벌에 주로 서식하는데요. 개체수가 많지않아 해수부에서는 2016년부터 눈콩게를 해양보호생물로 지정해 관리하고 있습니다. 눈콩게를 허가없이 훼손하거나 채집.유통시키는 행위는 원칙적으로 금지되고, 이를 위반할 경우 3년 이하의 징역 혹은 3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집니다. 눈콩게를 해양보호생물로 인식하지 못하고 잡는 경우가 많다고 하는데요. 눈콩게 보호를 위해 각별히 주의를 해야겠습니다.

오늘은 서해상에서 남해상으로 동진하는 고기압의 영향을 받겠습니다. 모레까지 서해중부해상에는 안개가 짙게 끼는 곳이 있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유의하기 바랍니다.

경인방송 해양정보는 인천광역시와 함께 합니다. 박주언입니다.

저작권자 © 경인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