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리포트 3일 11시 28분

경인방송 해양정보센텁니다.

오늘 인천 연안의 여객선 운항에는 약간의 차질이 빚어집니다. 현재 안개로 인해 인천-백령을 오가는 하모니플라워호와 코리아킹호가 대기상탭니다. 다른 항로는 정상 운항됩니다.

해양수산부 국립해양조사원은 국민들이 안전하게 해수욕을 즐길 수 있도록 7월 1일부터 '안전해'어플리케이션과 국립해양조사원 누리집을 통해 이안류 지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안류는 해안 가까이에서 파도가 부서지면서, 육지 쪽으로 밀려든 바닷물이 좁은 폭을 통해 다시 바다로 빠르게 빠져 나가는 흐름으로, 얕은 곳에 있던 해수욕객을 순식간에 수심이 깊은 먼 바다로 이동시켜 인명사고를 유발할 수 있는데요. 이안류는 파도가 잔잔하거나 날씨가 맑은 날에도 갑자기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국립해양조사원은 이안류 발생 가능성을 관심/주의/경계/위험 4단계로 분류한 '이안류 지수'를 유관기관과 지자체, 소방본부 및 해양경찰 등에 제공해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인명구조를 지원합니다. 올해는 총 8개 해수욕장의 이안류 지수를 전 국민에게 확대 제공할 예정인데요. 해수욕객의 안전을 확보하고, 이용객들도 스스로 경각심을 가지고 안전하게 해수욕장을 이용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오늘은 동해상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겠습니다. 내일까지 서해중부해상에는 안개가 짙게 끼는 곳이 있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유의하기 바랍니다.

경인방송 해양정보는 인천광역시와 함께 합니다. 박주언입니다.

저작권자 © 경인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