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군 기독교 근대 역사 전시관 조감도<사진=강화군청>
강화군 기독교 근대 역사 전시관 조감도<사진=강화군청>

인천 강화군은 강화대교 인근에 기독교와 민족운동을 연계한 역사 관련 사료를 전시할 수 있는 ‘(가칭) 강화군 기독교 근대 역사 기념관’을 조성한다고 3일 밝혔습니다.

강화군은 근대사 속에 함께 숨 쉬어 온 기독교를 기념하고, 이를 통해 수도권 420만 기독교인이 찾는 성지 순례 거점 관광지로 명소화해 지역경제를 활성화한다는 계획입니다.

군은 사업 추진을 위해 2019년 타당성 연구 용역을 실시했으며, 지난 1일 행정안전부 중앙투자심사를 조건부 통과함으로써 사업추진에 탄력을 받게 됐습니다.

기념관은 사업비 64억 원을 들여 강화대교 인근(강화읍 용정리 산97-3번지 일원)에 연면적 1천630㎡, 지상2층 규모로 2021년 12월 준공 예정입니다.

기독교 초기 선교역사와 기독교 문화, 성재 이동휘(강화중앙교회), 송암 박두성(교동교회), 유봉진(길직교회) 등과 같은 기독교 인물, 그리고 일제 치하 강화에서의 3.1 민족운동을 소개하는 전시관으로 구성됩니다.

군은 기념관 준공에 맞춰 강화군의 기독교 문화유산을 답사할 수 있는 스토리 투어 코스를 개발할 방침입니다.

기독교 관련 세미나, 토론회 등도 정기적으로 개최하고, 방문객에게 강화군 전역을 소개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들어 운영을 활성화할 계획입니다.

유천호 군수는 “강화군의 근대사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한 기독교 역사를 재조명하고 성지 순례 관광객 유치를 위해 기독교 근대 역사 기념관을 조성하게 됐다”고 말했습니다.

강명윤 기자

저작권자 © 경인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