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은병원 심장내과 이은규 센터장 나은병원 심장내과 이은규 센터장

​<고혈압은 왜 무서운가요 ?>

우리나라 사망 3대 요인은 심혈관질환, 암, 뇌혈관질환입니다. 이 가운데 심혈관질환 및 뇌혈관질환의 주요 위험인자가 바로 고혈압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내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고혈압을 알고 있거나 의심하면서도 별다른 대책을 세우지 않고 있습니다.


<고혈압은 왜 생기나요 ?>

고혈압은 크게 두 가지로 분류됩니다.


첫 번째는 원인 질환이 밝혀져 있는 ‘2차성 고혈압’입니다.

두 번째는 원인 질환이 발견되지 않는 ‘1차성 고혈압’으로, 국내 환자의 약 95%가 1차성 고혈압을 앓고 있습니다. 따라서 고혈압이 생기는 정확한 원인을 밝히는 것은 사실 무리가 있습니다.


다만, 고혈압을 일으키는 위험인자만 밝혀지고 있습니다. 고령, 가족력, 음주, 짜게 먹는 식습관, 흡연, 운동부족, 비만, 스트레스 등의 유전적, 환경적, 심리적 요인 등이 그것입니다.


<고혈압 예방은 어떻게 하나요 ?>

겨울에는 급격히 기온이 낮아지면서 우리 몸의 혈관이 좁아지고, 낮아진 기온에 움직임이 적어지고 신체활동도 움츠러들게 되어 고혈압이 자주 발생하고, 혈압이 잘 조절되던 고혈압 환자들도 고혈압이 악화되기 쉽습니다. 고혈압의 위험을 줄이기 위한 생활 습관들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첫째, 일반적으로 혈압은 아침에 증가하기 때문에 기온이 매우 낮은 새벽 운동을 피하는 것과 더불어 매일 아침 같은 시간대에 약을 복용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둘째, 소금 섭취를 줄이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하루 2~3g정도의 소금만 섭취하면 2~8mmHg의 혈압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신선한 과일 및 야채를 많이 섭취하고 트랜스지방의 섭취를 줄이면 8~14mmHg의 혈압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셋째, 적당한 운동 및 음식 조절을 통해서 자신에게 맞는 적당한 몸무게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신체활동량이 줄고 음식섭취량이 늘어나게 되면 체중이 쉽게 늘어나기 때문에 체중 조절을 하는 것만으로도 혈압을 낮출 수 있습니다.


넷째, 외출 시 몸을 보온할 수 있는 모자, 장갑, 목도리, 마스크를 필히 착용하시고 추운 곳에 오래 머물다가 갑자기 따듯한 곳으로 이동 시에는 신체 움직임을 줄여줘야 합니다.

 

고혈압은 분명 무서운 병입니다. 그러나 위에서 살펴본 것처럼 몇 가지 생활 수칙만 잘 지킨다면 고혈압은 충분히 예방하고 치료할 수 있는 병이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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