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은병원 신장내과 지은영 과장

나은병원 신장내과 지은영 과장
나은병원 신장내과 지은영 과장

투석은 신장기능이 떨어진 환자에게 이루어지는 치료로서 혈액에서 독소나, 과잉된 수분을 자연적으로 제거하는 능력이 떨어지는 경우 이를 대체적으로 수행하여 주는 과정을 말합니다. 이 과정은 우리 몸의 주요 신장기능을 대행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투석을 신대체요법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투석에는 우리가 비교적 쉽게 접할 수 있는 혈액 투석 외에도 뱃속 (복강) 으로 통하는 관을 삽입하여 투석액을 교환하는 복막 투석도 있습니다. 복막 투석은 혈액 투석과 달리 투석 시마다 일일이 병원을 방문하지 않아도 스스로 직장 또는 가정 등에서 시행할 수 있는 자율적인 장점이 있는 반면, 복막염 또는 탈장 등의 위험을 수반하는 단점이 있을 수 있습니다. 혈액투석 또한 복막투석과 비교하여 장단점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처음 신대체요법을 시작할 때에는 전문의와 상의하여 치료 방법을 결정하게 됩니다.

대한신장학회의 말기신부전환자 등록사업결과에 따르면 2016년 투석이나 이식을 받은 국내 말기신부전환자 수가 10만명에 육박한다고 합니다. 이렇게 비교적 어렵지 않게 주변에서 볼 수 있는 말기신부전은 신장기능이 15% 미만 남은 상태를 말하며, 이로 인하여 전해질 장애나 대사성 산증, 폐부종이나 요독증상 (구역/구토, 식욕저하, 말초신경장애 등) 들이 다른 약물적 치료로 조절되지 않을 때 투석을 시작하게 됩니다. 말기신부전의 가장 큰 원인을 차지하고 있는 질환은 당뇨, 고혈압 순으로 이러한 만성질환 환자들은 신기능의 악화를 막기 위하여 상기 질환의 조절에 신경 써야 하며, 신장은 25% 미만으로 기능이 떨어지기 전까지는 보통 증상을 자각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정기적인 검진 및 전문의의 진료가 매우 중요합니다.

신장은 만성적으로 그 기능이 손상될 경우, 영구히 돌아오지 않을 수 있습니다. 고혈압, 당뇨 등의 만성질환을 가진 분들 또는 신장질환의 가족력, 유전성 질환이 있는 분들은 지속적인 관리를 통하여 신기능 악화로 가는 길을 최대한 늦출 수 있도록 당부드립니다. 또한, 투석은 신기능상실을 가진 환자분들에게 생명을 영위할 뿐 아니라,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필수불가결한 요법으로 필요한 경우, 좌절하거나 망설이지 말고 좋은 치료를 받으실 수 있도록 주변의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저작권자 © 경인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