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 : 경인방송 라디오 <박성용의 시사포차> FM90.7 (20년 8월 4일 18:00~20:00)

■진행 : 방송인 박성용

■출연 : 김가은 리포터



■ 박성용 : 오산시의 다양한 소식을 만나보는 <오산정보톡톡!> 시간입니다. 격주 화요일 마다 함께하고 있는데요. 김가은 리포터 스튜디오에 나와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김가은 리포터.

◇ 김가은 : 네 안녕하세요. 사람이 빛나는 더 행복한 도시, 오산시의 다양한 소식을 전하는 김가은 입니다.

■ 박성용 : 이번엔 오산시의 어떤 소식을 가지고 오셨는지 궁금합니다.

◇ 김가은 : 오산이 아무래도 교육 도시로 유명하잖아요? 이번엔 제가 학부모와 학생 모두가 참여할 수 있는 공간 <오산시 진로진학상담센터 드림웨이>에 다녀왔습니다.

■ 박성용 : 진로와 진학에 관한 상담을 하는 곳 인가요?

◇ 김가은 : 네 진로와 진학에 관한 상담이 이루어지고 이와 관련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대학으로만 귀결되는 입시 환경에서 아이들이 주체적으로 꿈과 진로를 찾을 수 있도록 응원하자는 취지에서 만들어졌습니다. 자세한 설명 노은영 평생교육과 상담센터장 에게 들어봤습니다.

[인터뷰/노은영 평생교육과 상담센터장]

“오산시 진로진학상담센터 드림웨이는 스스로 자기 앞가림을 하는 힘이라는 생존과 그리고 다 함께 서로 어울려 사는 법이라는 공존을 두 가지의 가치를 놓고 그 이후의 자기의 진로를 생각할 수 있는 그런 생각을 열어주는 곳 이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요. 먼저 초등학교 같은 경우에 진로 탐색을 도와주고요 중학교 같은 경우에 자기 탐색과 그 다음에 자기 주도 학습 진로를 어느 정도 설계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고등학교 같은 경우에는 진로를 설계할 뿐 아니라 거기에서 더 나아가서 진학을 도와주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 박성용 : 학년별로 자기 진로를 스스로 생각할 수 있게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 군요.

◇ 김가은 : 그렇습니다. 사실 진로 라는 것은 학생 스스로 생각하고 선택할 수 있어야 하는데 그걸 옆에서 이끌어주는 조력자 역할을 하는거죠.

■ 박성용 : 그렇다면 어떤 학생들이 주로 상담을 하러 오나요?

◇ 김가은 : 진로진학 전문가와 고민을 나누고 싶은 관내 초등학교 5학년에서 고등학교 3학년 및 학부모는 누구나 이용할 수 있고요, 학교에 다니지 않는 학생도 참여 가능합니다.

■ 박성용 : 공부를 잘하고 싶은데 방법을 모르거나, 입시를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막막할 때 이런 상담이 큰 도움이 되겠네요.

◇ 김가은 : 네 또 그 뿐만 아니라 내 꿈을 아직 찾지 못한 학생, 자녀의 진로 문제를 상담하고 싶은 학부모는 물론, 학교를 다니지 않거나 학교를 그만 둔 학교 밖 학생들 또한 진로 방향을 잃지 않도록 도와줍니다. 자세한 이야기는 노은영 상담 센터장을 통해 들어볼게요.

[인터뷰/노은영 평생교육과 상담센터장]

“초등학교 5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까지를 대상으로 하고 당연히 오산시내에 거주하는 학생이거나 오산시 관내 학교에 다니고 있는 학생을 대상으로 진행을 합니다. 그리고 학교 밖 같은 학생 경우에는 만24세 이하로 신청을 받아 진행하고 있으며 먼저 저희 상담은 오늘e포털 이라는 오산 교육 포털 이 있는데요 그 포털을 통해서 인터넷으로 상담을 신청하면 기초상담이 신청이 되고 기초상담 1회를 거쳐서 심리검사를 하는 해석상담 과정이 있고요 그 다음에 전문상담과 매칭 하여 전문상담을 연12회 정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 박성용 : 기초상담 후에 심리검사를 거쳐서 전문 상담사와 매칭을 하는군요.

◇ 김가은 : 네 특히 전문가와 1:1 매칭을 통한 맞춤형 상담이라 학생을 더 세심하게 케어해 줄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김지은 진학전문 상담가에게 관련 내용 들어볼 수 있었습니다.

[인터뷰/김지은 진학전문 상담가]

“저는 지금 현재 학생들의 진학상담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입학사정관의 경력을 바탕으로 학생들의 실제 대학에 어떤 진학정보나 학생들의 수시 정시를 대비할 수 있는 정보들을 직접적으로 컨설팅해주고 조언해주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센터와 이런 지원단 선생님들이 이런 것들을 사실 공교육에서 충분히 보조해주기 위한 어떤 활동목적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학생 학부모님들이 쉽게 얘기하는 얻기 힘든 대학입시정보와 학과정보들을 막연하게 생각하지마시고 이런 센터에 와서 직접 물어보고 컨설팅 받으면서 해결을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 박성용 : 입학사정관 경력이 있는 전문 상담가가 진학정보를 직접적으로 컨설팅 해주는 점이 큰 장점인 것 같네요.

◇ 김가은 : 맞아요 특히 이런 정보를 구하는 것도 쉬운 일이 아니고 또 입시는 정보 싸움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잖아요. 이 부분에서 학부모와 학생들의 큰 고민을 덜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 박성용 : 아 그런데, 한 가지 걱정되는 점이 있는데 만약 학생과 학부모가 원하는 진로가 다른 경우에는 어떡하죠?

◇ 김가은 : 네 흔한 일 중 하나죠. 학생과 학부모의 진로 방향이 일치하지 않을 때, 저도 그 부분에 대해서 어떤 식으로 상담이 진행될지 궁금 했는데요. 평생교육과 노은영 센터장을 통해 이야기를 들어봤습니다.

[인터뷰/노은영 평생교육과 상담센터장]

“학생과 학부모가 원하는 진로가 다른 경우는 실제로 많이 있는데요. 대부분 어머님들의 꿈이 학생한테 투영되는 경우가 많아요. 그래서 아이와 첫 번째 기초 상담 때 아이와 엄마 아빠를 같이 상담을 해서 서로의 입장 차이를 한 번 더 확인 해 보고 그 중에서 아이 중심으로 상담을 진행해서 어머님이 어느 정도 이해하실 만한 수준에서 저희가 진로설계를 진행하고 진로상담을 진행 합니다.”

■ 박성용 : 드림웨이에 다양한 학습 프로젝트가 많다고 들었는데, 대표적인 프로젝트가 뭐가 있나요?

◇ 김가은 : 대표적인 프로젝트인 ‘나DO 프로젝트’는 학습종합진단검사를 실시하고 워크숍을 통해 자신의 학습 유형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각자에 맞는 공부법을 찾아봄으로써 자기주도학습 능력을 키우는데 도움을 주는 프로젝트입니다.

■ 박성용 : 이 진로진학 상담센터인 드림웨이를 통해서 대학교에 진학한 학생이 있다고 들었어요.

◇ 김가은 : 네 작년에 이 드림웨이를 통해서 대학에 진학하고 또 현재 이 센터에서 인턴활동을 하면서 후배들을 돕고 있는 대학교1학년에 재학 중인 김해나 학생의 이야기를 들어볼 수 있었습니다.

[인터뷰/김해나 드림웨이 이용자]
“저는 부모님을 통해서 먼저 이 드림웨이를 알게 되었는데요. 제가 그 때에는 고등학교3학년 이다 보니까 대학교 입시 준비를 앞두고 있었어요. 그래서 대학교 입학을 위해서 도움이 되고자 해서 여기에 와서 상담을 했었는데요. 그 때 처음에는 제가 무엇이 되고 싶고 어느 대학을 가고 싶은지 그런 것들을 상담하고 저에게 맞는 상담 선생님들을 매치해 주셔서 그 상담선생님과 대학교 가기 전 까지 면접 준비나 아니면 대학교에 관련된 정보들을 얻고 대학 준비를 같이 상담 선생님과 둘이서 의존하면서 할 수 있었어요.”

■ 박성용 : 솔직히 고3 입시 때가 제일 힘들고 고민이 많을 때잖아요. 사실 입시가 스스로 해야 하는 것도 있지만 믿을 만한 전문가에게 의존하며 함께 진행 된다면 학생에게 큰 힘이 될 것 같습니다.

◇ 김가은 : 맞아요. 특히 꼭 진로상담이 아니더라도 부모님에게 털어놓기 힘든 고민이나 누구에게 쉽게 말하지 못하는 일들이 있을텐데요. 또 이렇게 진솔한 상담을 통해서 터놓고 얘기할 수 있다면 그것이 학생 스스로를 되돌아 볼 수 있는 계기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 박성용 : 현재 고입/대입 입시를 앞두고 있는 학생들이나 학부모들에게 추천하면 좋은 프로그램 이네요.

◇ 김가은 : 그렇습니다. 아무래도 현재 고입/대입 입시를 앞두고 있는 중3,고3 학생들에게도 추천 하지만요 그런데 꼭 중3,고3이 아니더라도 미리 진로를 선택하고 준비할 수 있는 차원에서 많은 학생들이 방문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자세한 이야기 김지은 진학전문 상담가를 통해 들어볼게요.

[인터뷰/김지은 진학전문 상담가]

“학생들이 학교 활동에 대한 중요성을 굉장히 많이 인식을 하고 열심히 학교 활동을 설계하는 부분들이 많아졌는데 대학 정보를 통해서 내가 지금 하고 있는 어떤 활동들이 대학 평가에 어떤 전형으로 적합할지 혹은 앞으로 학교활동을 학년별로 진학을 하면서 어떤 방향으로 개선해 나가면 좋을지를 점검하는데도 이 진학사담이 굉장히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아요. 특히 2015 개정교육 과정 에서는 2학년 때 선택과목이나 3학년 선택과목에 따라서도 학습방향이나 전공탐색 방향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진학을 결정하는 3학년 학생들이 아니더라도 진로설계를 할 수 있는 차원에서 이제 학생들이 센터를 많이 방문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 박성용 : 그렇다면 이용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 김가은 : 드림웨이는 오산시 중앙동 행정복지센터 3층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월요일에서 토요일까지 운영되고 있고요 상담예약은 인터넷으로 가능합니다. 다양한 사업과 진로진학정보는 드림웨이 블로그 에서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 박성용 : 네 이번 주 오산정보톡톡! 에서는 오산시 진로진학상담센터 드림웨이에 대한 내용으로 알아봤습니다. 김가은 리포터 수고하셨습니다.

◇ 김가은 : 네 감사합니다.

■ 박성용 : 지금까지 김가은 리포터와 함께 했습니다.

저작권자 © 경인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