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하대 '수익 용지 요구'... 경제청 "검토 안해"

인천경제청 <사진 = 경인방송DB>
인천경제청 <사진 = 경인방송DB>


최근 인하대가 자신들에게 공급키로 한 송도 땅을 인천경제청이 일방적으로 용도변경했다고 주장해 논란이 되고 있는 것과 관련, 경제청이 "인하대가 원하면 당초 협약대로 토지를 공급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나 인하대의 송도사이언스파크캠퍼스 건립을 위한 수익 용지 제공 요구에 대해서는 '검토한 바 없다'는 입장입니다.

11일 인천경제청에 따르면 인하대는 지난달 8일 송도 11공구 지식기반서비스 용지 계약 이행을 위해 의견을 요청했습니다.

이에 대해 경제청은 이달 초 매입 의사가 있다면 협약 내용에 따라 부지를 제공하겠다는 공문을 인하대 측에 보냈습니다.

지식기반서비스 용지는 업무와 근생시설, 오피스텔 등을 지어 분양이 가능해 수익을 낼 수 있는 부지입니다.

인천경제청과 인하대는 지난 2013년 7월 송도 11공구 캠퍼스 용지(교육연구용지) 22만5천㎡를 1천77억원에 공급키로 계약했습니다.

또 삼성바이오로직스 동쪽에 있는‘지식기반서비스 용지’ 4만9천500㎡도 약 600억원(조성원가 80%·감정가 20%)에 공급키로 협약했습니다.

하지만 인하대는 재정 상황을 이유로 지식기반서비스 용지의 토지매매계약 기한인 2017년 4월까지 매입의사를 표시하지 않았습니다.

인하대에 공급키로 한 지식기반서비스 용지는 용도가 3차례 변경됐으며, 인하대는 이를 이유로 감사원에 감사 청구 등 계약 위반에 대해 책임을 묻겠다고 밝힌 상태입니다.


인천경제청 관계자는 “인하대가 원한다면 협약 내용에 따라 지식기반서비스 용지 공급을 협의할 계획이다”며 “추가 수익 용지 제공은 현재로서는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인하대는 이날 인천시의회에서 열린 토론회에서 송도사이언스파크 캠퍼스 건립에는 토지비를 빼고도 캠퍼스 조성에만 4500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대책마련이 필요하다고 했습니다.

주재홍 기자

저작권자 © 경인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