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디지털 산업 육성 등 ‘인천형 디지털 뉴딜 종합계획’ 초안 공개

인천시청 <사진 = 김도하 기자>
인천시청 <사진 = 김도하 기자>


제조업 중심의 인천 경제구조 고도화와 디지털 산업 육성 등의 내용이 담긴 ‘인천형 디지털 뉴딜 종합계획’의 초안이 공개됐습니다.

인천시는 지난 18일 인천형 뉴딜 TF 디지털 분과 영상회의를 통해 인천형 디지털 뉴딜 종합계획의 초안을 알렸습니다.

시는 계획에 따라 ‘디지털 전환을 통한 인천경제와 생활수준 향상’을 목표로 정하고 2025년까지 총 사업비 약 2조 원(시비 약 5천억 원)을 투자해 4대 전략 12개 과제를 추진할 계획입니다.

이날 공개한 보고서에 따르면 시는 ▶첨단 디지컬 산업 육성 ▶제조업과 소상공인의 디지털 전환 지원 ▶시민이 체감하는 스마트 도시 구축 ▶데이터와 AI에 기반한 지능형 지방정부 혁신 추진 등 4대 추진 전략을 마련했습니다.

우선 첨단 디지털 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지난해 시가 유치한 송도 스타트업 파크를 중심으로 AI 트리플 파크, 인천대 제물포 캠퍼스, 계양 테크노 밸리를 잇는 인천 DNA(Data-Network-AI) 혁신밸리를 2026년까지 조성합니다.

또 DNA 혁신밸리가 잘 작동할 수 있도록 2천억 원 규모의 인천성장펀드 등 지원체계를 마련하기로 했습니다.

시는 인천의 공항 입지를 활용한 드론, 도심항공 실증도시 구축, 항공정비(MRO) 특화단지 조성과 함께 인천 서구의 로봇랜드를 2024년까지 로봇산업 혁신 클러스터로 조성할 방침입니다.

시는 제조업과 소상공인의 디지털 전환을 지원하기 위해 2025년까지 인천전역에 1천650개의 스마트 공장 전환을 지원하는 등 제조업의 스마트화를 도모합니다.

이와 함께 2022년까지 스마트 물류 공유서비스를 도입하는 등 노후산단의 스마트화를 통해 제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디지털 전환에 취약할 수 있는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위한 지원을 강화합니다.

시는 앞서고 있는 인천의 스마트 도시 기술을 활용해 시민이 체감하는 스마트 도시를 구축합니다.

시민들의 건의와 참여로 사업을 함께 추진하는 시민참여형 스마트도시 사업을 매년 확대하고 시 전역의 CCTV(1만3천600여대)를 통합 관리하는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을 2021년까지 구축합니다.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과 함께 개발한 AI 안전솔루션(교통·지진·침수·미세먼지 등 4대 분야)은 내년부터 현업에 적용하는 등 스마트 기술을 활용한 시민안전관리를 강화합니다.

더불어 국비 100억 원을 투입해 차세대 지능형 교통시스템을 2022년까지 구축하고, 2025년까지 자율주행 기반을 구축합니다.

마지막으로 데이터와 AI에 기반한 지능형 지방정부 혁신을 추진합니다.

인천 공공데이터 혁신계획(2020~2022)을 수립하고 전국 최초로 선정된 스마트 관광도시 콘텐츠를 2021년 4월까지 개항장 일원에 구축합니다.

특히 언택트 시대에 걸맞은 스마트 도서관, 예술인 온라인 플랫폼 등도 조속히 구축하고 지원할 계획입니다.

박남춘 인천시장은 "민선7기에서 다져온 디지털 경제 인프라를 활용해 인천이 첨단산업 기지로 도약하는 동시에 기존 산업의 원활한 디지털 전환을 균형 있게 고려해야 한다"며 "디지털 전환이 우리시에 기회가 될지 위기가 될 지는 바로 우리 인천시 공직자 손에 달려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저작권자 © 경인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