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정계곡 복원사업 평가하는 이재명 경기지사<사진=경기도>
청정계곡 복원사업 평가하는 이재명 경기지사<사진=경기도>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지난 1년간 추진된 청정계곡 복원사업에 대해 "행정사에 기록될 우수사례"라고 평가하고 불법이 재발하지 않도록 사후관리에 힘쓰겠다고 밝혔습니다.

이 지사는 오늘(8일) 경기도 북부청사에서 열린 '청정계곡 복원성과 보고회'에서 이같이 평가하며 "이제는 지역주민들과 상인들이 과거보다 더 나은 삶을 영위하도록 지원하고 길을 열어줘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경기도는 지난해 6월부터 '깨끗한 하천 계곡을 주민에게 돌려줘야 한다'는 이 지사의 정책 의지에 따라 청정 계곡·하천 복원사업을 추진했습니다.

25개 시·군의 204개 하천·계곡에서 1천596개 업소의 불법 시설물 1만 1천690개를 적발해 주거시설 33개, 소송 중인 시설 21개, 철거 중인 시설 43개를 제외한 1만 1천593개를 철거해 복구율 99.2%를 달성했습니다.

또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복구지역에 친환경 산책로, 휴식공간, 화장실, 주차장 등을 조성했습니다.

도는 앞으로도 청정계곡이 유지될 수 있도록 계곡별 교통과 관광 정보, 계곡의 경치를 실시간으로 송출하는 청정계곡 포털사이트 구축을 검토 중입니다.

또 포천 백운계곡 관광지 확대 지정(14만8천㎡→24만8천㎡), 연천 상생·공생·공존의 아미(ARMY)천 만들기 등 시·군별 수요조사를 통해 발굴한 맞춤형 하천 정비사업도 새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저작권자 © 경인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