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리포트 13일 12시 28분

경인방송 해양정보센텁니다.

오늘 인천 연안의 여객선 운항은 순조롭습니다. 서해중부해상의 기상상태가 양호해, 12개 항로 14척의 전 항로가 정상 운항되고 있습니다.

인천항만공사가 불필요한 항만 관련 규제를 없애거나 대폭 완화합니다.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규제 혁신을 위해 규제 입증 책임제를 운영한다고 하는데요. 이 제도는 규제를 담당하는 공공기관이 규제의 필요성을 입증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필요성을 입증하기 어려운 규제는 폐지하거나 완화하게 됩니다. 인천항만공사는 우선 규제 정비단을 구성하게 되는데요. 구성원의 반 이상을 항만물류업계 민간전문가들로 위촉해 항만 관련 규제를 일괄 정비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이들은 상위법령에 맞지 않는 규제, 항만 현실과 동떨어진 규제, 다른 기관에 비해 과도한 규제 등을 발굴하게 되고 담당 부서장은 해당 규제의 필요성을 입증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과정을 거치면 인천항이 고객 지향적인 항으로 거듭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는데요. 국민의 입장에서 한번 더 고민할 수 있는 인천항이 되길 기대하겠습니다.

오늘은 중국 산둥반도 부근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을 받겠습니다. 오늘 오전까지 서해중부먼바다를 중심으로 바람이 초속 6~12m/s로 강하게 불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유의하기 바랍니다.

경인방송 해양정보는 인천광역시와 함께 합니다. 박주언입니다.

저작권자 © 경인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