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행안위 "자료 미제출은 국회 무시"...이재명 "안 하는 게 아니라 협조자료 너무 많다"

19일 오전 경기도청 신관 4층 제1회의실에서 열린 2020년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경기도 간부공무원들이 증인선서를 하고 있다. <사진제공= 경기도>
19일 오전 경기도청 신관 4층 제1회의실에서 열린 2020년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경기도 간부공무원들이 증인선서를 하고 있다. <사진제공= 경기도>


(앵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가 이 시간 현재 경기도청에서 진행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감염 우려에 따른 참고인 출석 제한으로 예년처럼 현장의 북적북적한 분위기는 찾아보기 어려운데요.

현장에 나가 있는 조유송 기자 연결합니다. 조기자! 전해주시죠.


(기자)

네. 이 시간 현재 경기도청에서 열리고 있는 국감은 모든 참석자가 마스크를 쓴 채 투명 칸막이 안에서 발언하는 형태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번 국감은 '코로나19' 여파로 국감장 인원을 50명 이하로 제한하면서 의원 보좌진과 도 관계자도 최소 인원으로 배치됐습니다.


예년 같았다면 보좌진이 수집한 정보를 의원에게 긴급하게 쪽지로 전달하며 활발하게 공세를 펼쳤지만, 이번 국감에서는 이런 모습을 찾아보기 쉽지 않습니다.


오전 10시 국감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면서 자료 제출 요구와 관련해 국회 행안위 위원들과 경기도 간 신경전이 벌어졌는데요.


먼저 박완수(부산 남구) 국민의힘 의원은 "국회의원 5년째 경기도처럼 국정감사 때 자료 협조가 안 되는 곳은 없었다"며 "경기도가 국회를 무시하는 것"이라고 비판했습니다.


박 의원은 "책임자가 자료 제출을 막은 정황까지 있다"며 "제출된 자료마저 원자료를 조작하거나 누락해서 제출했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러면서 "행안위가 전체회의를 열어 국정감사법과 국회 감정·증언법에 따라 경기도를 고발하고 자료 제출을 막은 공직자가 있다면 징계조치를 요구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같은당 이명수(울산 울주군) 의원도 "상당 부분 요청 자료가 아직도 제출이 안 됐다"며 "옵티머스와 경기도와의 관계에 대해서도 답이 없고, 성남시장 재직 시 주요 시책자료도 불분명하다"고 질타했습니다.


이에 대해 이재명 지사는 "이번 국감에 요청된 자료만 2천 건인 데다 새벽에 요구하는 의원도 있어 밤새 대기하고 있는 공무원은 파김치"라며 "협조를 안 하는 게 아니라 협조 자료가 너무 많다"고 맞받았습니다.


앞서 이 지사는 국감을 앞두고 자치사무에 대한 국정감사를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이 지사는 어제(18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근거없는 자치사무 국정감사는 이제 그만해야'라는 제목의 글을 올려 "국회는 '국정' 감사 권한이 있을 뿐 지자체의 자치사무에 대해서는 감사권한이 없다"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내년부터는 자치사무에 대한 국정감사, 자료요구와 질의응답에 대한 사양을 심각하게 고민해야겠다"고 밝혔습니다.


지금까지 경기도청 국감현장에서 경인방송 조유송입니다.

저작권자 © 경인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