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을 공유 공간’ 지속가능하려면, 마을성과 수익성 균형 유지해야 이준형 건축사무소소장이 온라인으로 강연하고 있다.<사진출처=수원시> [ 경인방송 = 변승희 기자 ]


경기도 수원시가 마을자치 사업에 관심 있는 시민·업무 담당 직원 등을 대상으로 오늘(19일) '2020 마을만들기 역량 강화 온라인 교육'을 진행했습니다.


이번 교육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사전 제작한 교육 영상을 '수원인터넷방송' 홈페이지와 공직자들이 사용하는 '행정포털'에 게시하는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했습니다.


이준형 도시공감협동조합 건축사사무소장은 강연에서 ▲마을공동체 역할·발전 방향 ▲마을공동체 거점 공간의 필요성 ▲마을공동체 우수 활동 사례 등을 소개했습니다.


이준형 소장은 교육에서 "마을공동체 공유공간은 여러 유형이 있지만, '마을성'과 공공성이 높은 공간은 공공의 지속적인 지원과 지역사회 구성원의 봉사와 헌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이 소장은  또 "마을 전체를 하나의 '집'으로 보고, 지역주민들에게 필요한 사업을 하나하나 만들어 가야 주민의 참여를 끌어낼 수 있다"면서 "마을 공유 공간이 지속가능하려면 마을성과 수익성이 균형을 유지하는 공간, 전문성을 확보하여 지속성을 높인 공간 등 여러 유형의 공간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수원시 관계자는 "이번 교육이 마을공동체의 역할을 살펴보고, 마을공동체 발전 방안까지 모색해보는 계기가 됐길 바란다"면서 "마을자치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교육·사업을 지속해서 발굴·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2020 마을만들기 역량 강화 온라인교육' 영상은 수원인터넷방송 홈페이지(http://tv.suwon.go.kr/)를 통해 다시 볼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인방송 정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