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 경인방송 라디오 <지금은 런투유 김동혁입니다> FM90.7(20년 10월 19일 14:00-16:00)

■진행: 김동혁

■출연: 유지은


◆ 김동혁: 경기도민의, 경기도민에 의한, 경기도민을 위한 <슬기로운 도민생활!> 경기도의 주요 정책들을 소개하고 현장의 목소리를 전해드리는 시간 '슬기로운 도민생활' 오늘도 함께 해주실, 유지은씨 어서오세요!

◇ 유지은: 안녕하세요 유지은입니다.

◆ 김동혁: 지난 주에는 안전하고 살기 좋은 경기도를 만들기 위해 애써주시는 경기도 지킴이 분들을 만나봤는데요. 이번에는 어떤 분들 만나고 오셨나요?

◇ 유지은: 이번 주 역시 경기도 지킴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름하여 청년지킴이!! 경기도에서는 청년들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펼치고 있는데요. 혹시 어떤 것들이 있는 지 알고 계시나요?

◆ 김동혁: 청년기본소득 있었어요

◇ 유지은: 청년기본소득도 물론이구요. 그밖에도 청년노동자통장,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사업, 청년복지포인트 등 경기도에서만 무려 46건의 정책들이 펼쳐지고 있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경기도 시군으로 그 범위를 확대해보면 크고 작은 정책들이 약 470여건이나 된다고 하니까 정말 많죠.

◆ 김동혁: 와 46가지나 된다구요? 정말 대단하네요. 아는 만큼 보인다,라는 말처럼 우리가 이 정책들을 또 잘 알아야 나를 위해서 잘 활용할 수 있는거 아니겠어요?

◇ 유지은: 그렇죠, 그래서 오늘은 그 중에서도 올 해 처음으로 시행되고 있는 청년면접수당의 모든 것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본격적으로 들어가기 전에 퀴즈하나 내 드리고 갈게요. 경기도와 경인방송이 함께하는 지금은 런투유 김동혁입니다 퀴즈쑈!!! 문제 나갑니다!

Q: 청년면접수당에 참여하는 청년들은 연간 최대 얼마까지 면접수당을 지원받을 수 있을까요?

1. 2100만원 2. 21만원 3. 강동원


정답은 인스타그램 경기오피셜로 들어오셔서 '지금은 런투유 김동혁입니다'퀴즈쇼 피드에 남겨주세요. 퀴즈 풀고 댓글로 정답을 남겨주시면 경기도에서 추첨을 통해 5분께 문화상품권을 드린다고 하니까요..많이들 참여해 보시기 바랍니다!!


◆김동혁: 네 오늘 청년면접수당의 모든 것을 알려주신다고 했는데 뭔가 이름을 들어보니 청년들이 면접을 볼 때 수당을 지원해주는 것 같은 느낌이에요?

◇유지은: 네 맞습니다. 사실 면접을 보려면 여러 비용들이 들어가게 되잖아요. 교통비는 물론이고 장거리를 가야하는 경우에는 식비나 숙박비가 들기도 하는데요. 면접이라는게 한번 보고 한번에 딱! 붙으면 너무 좋지만 보통 여러번 면접을 보게 되는 경우가 많거든요. 그런데 그때 열심히 취업준비만 하기도 힘든데 면접에 드는 비용까지 생각하면 조금 부담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경기도가 준비한 것이 바로 청년면접수당인데요. 청년면접수당은 우리 청년들의 적극적인 구직활동을 지원하기 위해서 면접에 참여하는 도내 청년에게 면접1회당 3만5천원, 최대 6회까지 총 21만원을 경기도지역화폐로 지급하는 정책입니다.

◆ 김동혁: 사실 작은 관심과 배려가 청년들에게는 큰 힘이 되는 거거든요. 이런 작은 배려가 우리 청년들에게는 으쓱하게 되는 힘이 되는데 어떻게 이런 정책이 나왔을까 궁금해요

◇ 유지은: 네 그래서 제가 ‘청년지킴이’이신 김경환 경기도 청년복지정책과장을 만나서 직접 들어봤거든요. 함께 들어보시죠.

[인터뷰 / 김경환 경기도 청년복지정책과장]

우리 청년들이 취업할 때까지 정말 많은 면접을 보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서 청년들의 면접비용도 만만치 않구요. 청년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해보니까 면접자의 대다수가 단 한번도 면접비를 지급받지 못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경기도에서는 취업을 준비하는 청년들이 최소한 면접비용 부담만큼은 덜었으면 하는 바람과 함께 향후 기업에서도 면접을 보는 청년들에게 면접비를 지원하는 문화가 확산되기를 바라면서 이번에 청년면접수당 정책을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 김동혁: 이런게 바로 청년들을 위하는 마음인겁니다.

◇ 유지은: 그리고 과장님께서 말씀해주신 것처럼 향후 기업에서도 면접비를 지원하는 문화가 확산되기를 바란다,라고 말씀을 하셨잖아요. 그리고 경기도가 먼저 그 문을 열었습니다. 무슨 이야기냐 하면요. 경기도가 주관하는 공무원 시험 응시자에게 전국 최초로 면접비가 지급될 것으로 보입니다. 도지사가 제출한 ‘경기도 공무원 면접시험 실비지원 조례안’이 의결을 마치고 본회의로 넘어가게 된 것인데요. 오는 22일 열리는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의결을 앞두고 있습니다.

◆ 김동혁: 그동안 공무원 시험 면접자에게는 그동안 면접비가 지급되지 않았던 건가요?

◇ 유지은: 도 산하의 공공기관 상당수는 지난해부터 기관별로 면접비를 지급하고 있지만 도 주관 공무원 시험의 경우 그렇지 않았다고 해요. 지급 대상은 일반행정직 공무원은 물론이고 임기제, 별정직 등 모든 직렬의 면접시험 응시자구요. 금액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지만 청년면접수당에 준하는 수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 김동혁: 역시 솔선수범하는 경기도라는 생각이 듭니다. 자, 그럼 다시 청년면접수당으로 돌아와서 올 해 처음으로 실시가 되는 만큼 신청자격이라든지 신청방법이 궁금한 분들 많으실 거 같아요.

◇ 유지은: 신청자격은 경기도 내에 거주하고 있는 만18세 이상 ~ 만39세 이하의 청년으로서 취업을 위해 면접에 응시한 청년이면 누구나 가능하구요. 지금 1,2차 신청기간은 마감이 됐고 3차와 4차가 남았는데요. 3차는 오는 11월 2일부터 11월 30일, 4차는 12월 14일부터 31일까지인데요. 이 기간동안‘경기도 일자리 플랫폼 잡아바’를 통해서 온라인으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 김동혁: 1,2차 신청기간을 놓친 우리 청년들이 있다면 3,4차는 절대 놓치지 마시기 바랍니다!

◇ 유지은: 그리고 제가 취업을 준비중인 청년 한분을 만나서 이야기를 나누고 왔는데요. 그 외에도 현재 시행중인 경기도의 다른 사업과 중복참여가 가능한지 묻더라구요. 그래서 그 답변도 과장님게 들어봤습니다. 들어보시죠

[인터뷰 / 김경환 경기도 청년복지정책과장]

정부에서 추진중인 실업급여, 구직활동지원과 같이 유사한 목적의 사업참여자는 면접신청대상자가 아닙니다. 다만 유사사업과 면접수당의 동시 수해는 불가능하지만 유사사업의 참여가 종료된 경우에는 면접수당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 유지은: 여기에 제가 조금 추가를 해드리면요. 경기도 정책들이 워낙 많기 때문에 중복으로 참여가 가능하지 않은 것들이 있고 또 가능한 것들이 있는데요. 과장님께서 말씀해주신 것처럼 유사사업과는 동시 참여가 불가능하고, 청년기본소득, 청년노동자지원사업, 청년노동자통장 등의 사업과는 중복참여가 가능하다고 하니까요. 이 점 참고해주세요.

◆ 김동혁: 그리고 지금 살고 있는 곳은 경기도인데 주민등록상에는 타지역이다 이럴 땐 어떻게 되나요?

◇ 유지은: 정말 아쉽지만..면접수당 신청일 기준으로 주민등록상 경기도에 주소를 두셔야 합니다. 실제 경기도에 살고 있어도 주민등록상에 타 지역으로 되어있으면 참여가 불가능하니까요 이 점 역시 꼭 기억을 해두셔야겠습니다.

◆ 김동혁: 그럼 신청을 하고 나면 바로 그 결과를 알 수 있나요?

◇ 유지은: 바로는 아니구요. 면접수당을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확인절차를 거쳐서 60일 이내에 문자로 선정결과를 안내해 드린다고 합니다.

◆ 김동혁: 정말 알면 알수록 우리 청년들에게 힘이 되는 정책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 유지은: 맞습니다. 마지막으로 이번에 만난 취업준비생인 제영씨가 청년면접수당에 대한 소감을 들려주셨거든요. 들어보시죠.

[인터뷰 / 김제영 취업준비생]

제가 지금 취준생이거든요. 그러다보니까 면접을 볼 기회가 많은데 면접갈 때마다 아무래도 교통비라던가 면접복을 구매하는 돈 같은 게 많이 필요해요. 그럴때마다 경비가 많이 들어서 부담이 되거든요. 근데 이렇게 경기도 청년면접수당이 있다고 하니까 이렇게 면접비 일부를 보상 받을 수 있다는 제도가 있다는 게 기뻤구요. 또 든든한 마음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저 말고도 경기도 청년들이 면접을 보러다닐 때 지원을 받으면 참 좋을 것 같다라는 생각이 들었구요. 또 경기도 일자리 플랫폼 잡아바 사이트에서 신청방법 자세히 알 수 있다고 하니까 홈페이지 들어가셔서 참고하셔서 같이 열심히 취업준비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 김동혁: 마음 속에 딱 다가오는 단어가 든든한 마음이 들었다는 말, 바로 이것이 우리 도민들에게 국민들에게 해줘야 하는 것이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 유지은: 네 오늘은 청년면접수당에 대해서 소개해 드렸는데요. 이 이외에도 일자리, 주거, 창업지원, 복지, 금융 등 정말 다양한 분야의 청년지원 정책들이 추진되고 있으니까요.‘경기청년포털’을 방문하셔서 지역별, 연령별, 분야별로 본인에게 맞는 맞춤형 지원정책을 검색해 보시기바랍니다.

◆ 김동혁: 퀴즈 다시한번 내주시겠어요?


◇ 유지은: 청년면접수당에 참여하는 청년들은 연간 최대 얼마까지 면접수당을 지원받을 수 있을까요?

1. 2100만원 2. 21만원 3. 강동원

정답은 인스타그램 ‘경기 오피셜’ 검색하시고 들어가셔서 경기도와 경인방송이 함께하는 “ 지금은 런투유 김동혁입니다 퀴즈쑈”피드에 댓글로 참여하시면 됩니다. 퀴즈 풀고 댓글로 정답을 남겨주시면 경기도에서 추첨을 통해 5분께 문화상품권을 드린다고 하니까요..많이 많이 참여해주세요.

◆ 김동혁: 오늘 <슬기로운 도민생활> 함께 해준 유지은 리포터 고맙습니다. 조심히 가세요!

◇ 유지은: 네,고맙습니다.

* 위 원고내용은 실제 방송인터뷰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인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