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인천항만공사, SK인천석유화학, 인천항도선사회 3개 기관으로 구성된 업무협의체가 최종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제공=인천항만공사>
21일 인천항만공사, SK인천석유화학, 인천항도선사회 3개 기관으로 구성된 업무협의체가 최종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제공=인천항만공사>

인천항만공사(IPA)가 인천북항의 물동량 증대와 선박의 통항 안전성 향상을 위한 항로개선 업무협의체 최종회의를 개최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지난 3월 IPA와 SK인천석유화학, 인천항도선사회 3개 기관은 관련 업무협의체 구성을 위한 협약을 체결하고 관련 기관들과 함께 선박 통항의 안전성을 높였습니다.

또 인천북항 물동량 증대를 도모하기 위한 항로 개선방안도 마련했습니다.

최종회의에서는 SK인천석유화학에서 발주한 ‘북항 유류 부두 선박 통항 및 접안 안전성 평가 연구용역’이 발표되면서 항로 개선사업이 본격화될 전망입니다.

우선 인천북항 항로개선 사업을 위해 공사가 제1항로 준설을 통한 적정수심[DL(-)12m]을 확보하고 인천지방해양수산청에서 15만DWT급 유조선이 통항할 수 있도록 인천항·경인항 선박통항규칙 개정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아울러 SK인천석유화학 및 인천항도선사회에서는 박지수심 확보[DL(-)18.7m] 및 대형 유조선의 운항과 부두접안에 대한 안전성을 검토할 계획입니다.

SK인천석유화학 관계자는 "원유수급 다변화 및 생산제품 증가로 연간 100만t 이상의 인천항 물동량 확충으로 인프라 공유와 민관공 사회적가치 창출 혁신사례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신용범 IPA 건설부문 부사장은 "인천북항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민간기업과 공공기관이 업무협의체를 구성하고 지속적인 소통으로 해결방안을 마련한 것에 큰 의미가 있다"며 "인천항의 신규 물동량 창출과 안전성 향상을 위해 조속히 사업이 진행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저작권자 © 경인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