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구 등 자체 단속 나서

인천 연수구 송도국제신도시의 한 인도에 공유 전동 킥보드가 주차돼 있다. <사진 = 김도하 기자>
인천 연수구 송도국제신도시의 한 인도에 공유 전동 킥보드가 주차돼 있다. <사진 = 김도하 기자>

최근 인천 지역에 공유 전동 킥보드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지만, 관리·규제 기관은 없어 시민들이 안전사고 등에 무방비로 노출돼 있습니다.

서울시와 대구 서구청 등은 자체적으로 단속을 하고 있지만, 인천시는 정부의 법령이 제정된 이후에나 세부 대책을 마련하겠다는 입장입니다.

21일 인천시에 따르면 이달 기준 인천에 사업자 등록을 한 공유 전동 킥보드 업체는 모두 6곳으로 이들이 운영하는 공유 킥보드는 1천980여 대입니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조오섭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국토교통부와 경찰청 등에서 받은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전동 킥보드 등 전기를 동력으로 하는 1인용 이동수단인 퍼스널 모빌리티 관련 교통사고는 3년 사이 4배 가까이 증가했습니다.

증가한 전동 킥보드만큼 통행 불편과 안전사고에 대한 불안감을 호소하는 민원도 늘고 있습니다.

실제로 지난 19일 경기 성남시 수정구에서는 한 대로변 인도에서 전동 킥보드를 타고 출근하던 50대가 골목길을 빠져나오던 굴착기에 치여 숨지는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지난 5월 인천 남동구에서는 50대 남성이 전동 킥보드를 타고 무단횡단 중 승용차와 부딪혀 숨졌습니다.

인천 지역에서 공유 전동 킥보드가 가장 많이 검색되는 지역은 연수구와 부평구입니다.

그만큼 전동 킥보드의 무단 주정차 등의 민원이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지만, 이를 관리하는 주체는 없습니다.


조영래(78·남동구 거주)씨는 "가끔 전동 킥보드가 시각장애인 보도블록 위에 있거나 생뚱맞게 인도 한가운데 놓인 것도 봤다"며 "지도·단속이 반드시 필요해 보이는데 누가 (단속을) 하고 있긴 한 건지 사고가 날까 봐 걱정된다"고 말했습니다.

인도 등에 주정차한 공유 전동 킥보드에 대해 불법점유물 관련 단속 등은 전혀 이뤄지지 않고 있는 실정입니다.


시 관계자는 "최근 공유 킥보드 관련 민원이 급증해 임시로 대응팀을 마련하려고 계획 중"이라며 "공유 킥보드 관련 법이나 제도 등이 없었기 때문에 그간 관리 부서 개념도 없어 정확한 실태 파악을 못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오는 12월 10일부터는 도로교통법이 개정되면서 13세 이상이면 누구나 면허 없이 전동 킥보드를 이용할 수 있고, 자전거 전용도로도 이용 가능합니다.

경인방송 김도하입니다.


저작권자 © 경인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