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교흥 인천 서구갑 국회의원.
김교흥 인천 서구갑 국회의원.


인천국제공항공사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비정규직 노동자의 정규직 전환과 관련한 '인국공' 사태가 도마에 올랐습니다.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김교흥(인천서구갑) 의원은 22일 열린 국정감사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고용 안정 문제에 관심을 가지자고 했는데 현장에서는 경쟁 채용으로 인해 47명의 직고용 탈락자가 발생했다"며 "공사는 2017년 12월 1차 노사정 합의에서 '탈락자는 별도회사 채용 등을 통해 고용 보장하겠다'고 얘기했다. 여기서도 계약서의 내용이 다 다르다"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노사협의도 제대로 안 된 상황이고 공사 측에 빠른 대책 마련을 요구했지만 이후 답변도 없었다"고 강조했습니다.

김 의원이 공사로부터 받은 '소방대원 및 야생통제용역 정규직화 현황'에 따르면 공항공사 자회사인 인천공항시설관리와 기간의 정함이 없는 근로계약을 체결한 소방직 및 야생동물통제직 241명 중 47명이 직고용 과정에서 탈락해 해고됐습니다.

자회사에서 19명이었던 관리자급 인력 역시 직고용 과정에서는 12명으로 줄었고 7명은 일자리를 잃었습니다.

또 직고용 대상인 소방대와 야생동물 통제, 보안검색요원의 자회사 근로 계약 종료일도 모두 다르게 계약한 것도 드러났습니다.

정의당 심상정(경기 고양갑) 의원도 공항공사의 비정규직 전환은 여전히 사각지대가 존재한다고 비판했습니다.

심 의원은 "인천공항 송환대기실 직원 42명과 공항 카트 노동자 175명은 공항의 필수업무지만, 다단계 하청계약으로 고용불안과 저임금을 받는 비정규직으로 남아 있다"며 "지금까지 1·2층 지상층에 있는 비정규직의 전환이었다면 미처 살피지 못한 지하층에 있는 비정규직도 살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인천국제공항공사 관계자는 "정규직 전환 추진과 관련해 논란을 불러일으킨 것에 송구하다"며 "노사정 합의의 원칙을 존중하면서 노동단체, 전문가 자문단과 협의해 조정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저작권자 © 경인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