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청사 전경. <사진= 경인방송DB>
경기도 청사 전경. <사진= 경인방송DB>

경기도가 추진하는 '비정규직 취약노동자 조직화 지원사업'이 도내 한 아파트의 경비 노동자 임금체불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도에 따르면, 올해 '비정규직 취약노동자 조직화 지원사업'의 시범사업 수행기관으로 선정된 '안양과천의왕군포 비정규직 센터'는 지역 실태조사를 하던 중 지난 9월 안양지역 A아파트에서 임금체불 문제가 발생한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해당 단지는 아파트관리 주체 간 내부분쟁 문제로 경비원과 미화원 등 노동자들의 임금이 제때 지급되지 못하는 상황이었습니다.

센터는 이에 따라 고용노동부와 안양시, 은행 등 관계기관을 찾아가 해결방안을 모색해 경비노동자 45명의 2개월치, 미화원 24명의 1개월치, 관리소직원 21명의 1개월치 등 모두 4억6천만 원 가량의 체불임금을 해결했습니다.

해당 아파트 관리소 관계자와 노동자들은 지난 16일 '아파트노동자 고용안정 권리선언'에 서명하고, 밀린 임금을 지급하는 것은 물론, 고용불단-단기계약 근절, 휴게시간 확보 등에 노력하기로 합의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경기도 노동권익센터는 아파트 경비노동자 임금체불 민원을 접하고, 해결방안을 상담하는 등 사태 해결의 단초를 마련했습니다.

'비정규직 취약노동자 조직화 지원사업'은 노동조합 가입이 어려운 취약노동자들이 이해 대변조직을 구성해 노동조건 개선활동을 펼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도는 올해 시범사업 수행기관으로 안양군포의왕과천 비정규직센터, (사)일하는사람들의생활공제회좋은이웃, 경기지역대리운전노동조합 등 3개 단체를 선정,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권리향상을 위한 사업을 진행 중입니다.

김규식 도 노동국장은 "이번 성과는 억울한 노동자들이 없도록 경기도와 민간단체가 적극 협력해 노력한 결과물" 이라며 "앞으로 조직화 지원사업을 확대하는 등 노동자들이 권리를 보장받을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습니다.

저작권자 © 경인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