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 하천 생태하천복원 종합계획’ 주민설명회.<사진=서구청>
‘4대 하천 생태하천복원 종합계획’ 주민설명회.<사진=서구청>

인천 서구는 지난 27일 청라1동, 오류왕길동 행정복지센터에서 현재 수립 용역 중인 ‘4대 하천 생태하천 복원 종합계획(안)’에 대한 주민설명회를 열었습니다.

용역은 서구 4대 하천의 관리·이용·복원 및 수질 등 보전에 관한 사항을 종합적으로 조사·분석해 하천에 대한 종합계획을 수립하고 향후 하천 정비의 기본방향을 제시하기 위한 것입니다.

서구는 이번 용역을 통해 심곡천과 공촌천, 나진포천, 검단천 등 지역 내 4개 주요 하천의 특성과 역사성 등을 고려해 테마형 생태하천으로 조성하는 방안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오는 11월 마무리 예정인 용역에는 ▲공촌천에 구민들의 힐링 창포정원 조성, 활력적인 수변 스포츠 문화공간 창출, 해넘이 전망대 설치, 감성 자극 스마트 플랫폼 설치 ▲심곡천에 교량 하부 다양한 문화공간 조성, 연꽃 습지 및 생태마당 조성, 물빛 브리지 설치 ▲나진포천에 다양한 생물서식처 조성, 포켓 정원 조성 ▲검단천에 생태학습장 조성, 생태정화수로 조성, 연꽃 습지 조성 등이 담깁니다.

또한 사계절의 다양함을 느낄 수 있는 식생대 조성, 자전거도로·서로이음길 등과 연계된 하천 동선체계 구축, 재원 조달 계획, 사후모니터링 및 유지관리 계획, 기대 효과 분석 등을 통해 4대 하천에 서구만의 특색과 가치를 담아낼 방안이 구상됩니다.

생활하수 등이 하천으로 흘러들어 수질오염이 발생하는 문제점을 해결하고, 하천 수질을 전 구간 2~3등급까지 높일 방안도 검토됩니다.

앞서 서구는 한강 물을 하천유지용수로 들여왔습니다. 심곡천과 공촌천의 경우 현재 청라호수공원과 청라 커넬웨이까지 공급되는 하루 9천t의 한강 물 중 6천t을 유지용수로 활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나진포천과 검단천은 물순환 체계 구축, 저류지 설치 등 적정량의 물이 직접 공급될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강명윤 기자

저작권자 © 경인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