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기획재정위원회 염종현(민주‧부천1) 의원이 경기도 기획조정실 행정사무감사에서 질의하고 있다. <사진출처=경기도의회>
경기도의회 기획재정위원회 염종현(민주‧부천1) 의원이 경기도 기획조정실 행정사무감사에서 질의하고 있다. <사진출처=경기도의회>


(앵커)

경기도가 감사의 독립성과 공정성, 신뢰성을 담보하기 위해 '감사위원회'를 설치해야 한다는 주장이 행정사무감사에서 나왔습니다.

17개 광역지자체 중 감사위원회가 있는 지자체는 서울을 비롯해 8곳입니다.

보도에 배수아 기자입니다.

(기자)

'감사위원회'는 지난 2006년 제주를 시작으로 2011년 충남, 2015년 세종과 서울, 광주가 설치했고 2018년에는 강원, 지난해에는 대전과 부산이 전격 도입했습니다.

단체장 직속의 감사 조직이 아닌 별도의 '위원회' 조직으로, '공정성'과 '신뢰성'을 담보하기 위한 겁니다.

경기도의회는 이 같은 취지에 따라 지난 8,9대 뿐 아니라 10대 전반기 때도'감사위원회' 설치를 도에 요구했습니다.

[녹취/경기도의회 염종현(민주.부천) 도의원]

"역대 기조실장들이 적극 검토하겠다. 이는 (도지사 정책 기조인) 공정에도 당연히 부합되는 거고요. 시대 흐름이 합의적 감사위원회로 가고 있어요. 그런데 경기도만 유독 (안하고 있다)... 얼마든지 우리가 할 수 있는 건데 그럼 부산은 어떻게 했나요."

하지만, 감사위원회 설치는 여전히 진행중인 상태.

이유는 뭘까?

염 의원이 받은 자료에 의하면, 도는 지난 해 8월 행정안전부에 '지방자치단체 행정기구와 정원기준 규정' 개정을 건의했습니다.

서울시 처럼 위원회 위원장을 '2급'으로 추진하려고 하는데 현재 도의 2급 정원이 꽉 차 있어 추가 정원이 필요하다는 이유에서입니다.

도는 "현재 행안부에서 '지방자치단체 행정기구와 정원기준 규정' 개정을 검토 중에 있다"고 답했습니다.

이에 대해 염 의원은 집행부의 의지가 없다고 재차 질타했습니다.

[녹취/경기도의회 염종현(민주.부천) 도의원]

"서울시와 같게 2급을 고집하면서 저는 하 나의 핑계거리밖에 안 된다. 지방자치 지방분권을 얘기하는 마당에 2급 달라고 건의만 해놓고 여태까지 무방비로 있다는 건 의지가 없다. 지사의 철학인 공정도 맞고."

경인방송 배수아입니다.

저작권자 © 경인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