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들 "인천공항 기능 3분의 1수준 저하될 것"

인천공항<경인방송DB>
인천공항<경인방송DB>

김해신공항 백지화 결정 이후 정치권이 가덕도 신공항 사업을 밀어붙이면서 인천국제공항의 기능이 위축될 것이라는 우려의 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더욱이 내년 4월 부산시장 보궐선거 민심을 위한 민원성 개발사업 추진이라는 의견이 나오면서 제대로 된 사업성 분석이 진행되기도 어려운 상황입니다.

23일 정치권에 따르면 최근 더불어민주당은 동남권 신공항을 신속하게 추진하기 위한 특별법을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나아가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를 통한 행정절차 간소화를 추진하는 등 2030년을 목표로 가덕도 신공항을 밀어붙이겠다는 입장입니다.

이 같은 움직임에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인천공항이 포스트 코로나 이후 사업 정상화에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지적이 제기됩니다.

부산이 가덕도 신공항 건설을 통해 국내선은 김해공항, 국제선은 가덕도 등 2개의 공항을 보유할 경우 인천공항의 경쟁력이 낮아지는 것은 물론이고 대한민국 브랜드 가치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인천공항은 세계 공항서비스평가(ASQ) 12년 연속 1위를 차지하는 등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이미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정치권에서 특별법을 통해 가덕도 신공항의 위상을 인천공항 수준으로 높일 가능성도 큽니다.

제5차 공항개발 종합계획을 보면 김해공항은 부산·울산·경남의 국내선과 중·단거리 수요를 처리하는 ‘거점공항’입니다.

그런데 여당은 올 연말 마무리될 제6차 공항계획에 가덕도를 포함시켜 우리나라에 인천공항 1곳뿐인 ‘중추공항’으로 확대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장거리 노선까지 취항 가능한 제2의 관문공항을 만들겠다는 의미로, 상대적으로 인천공항의 위상이 위축될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전문가들은 경남을 비롯해 동남권 공항을 이용하게 될 지역의 산업 비중이 국내 전체의 30% 정도라고 볼 때 그 만큼 인천공항의 기능이 저하될 수 있다는 예측입니다.

가덕도 신공항이 유권자 표를 끌기 위해 선심성으로 진행되는 것도 문제입니다.

공항과 철도를 비롯한 대형 인프라 구축 사업은 선거철마다 나오는 단골 공약입니다.

2017년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 공약이던 동서횡단철도 사업은 올해 집권 4년 차인데 뚜렷한 진전이 없습니다.

전 정부였던 박근혜 전 대통령의 대선 공약인 한려대교 사업도 예비타당성 조사 문턱을 넘지 못한 채 흐지부지됐습니다.

가덕도 공항은 수조원이 드는 대규모 사업인 만큼 일단 공약으로 내걸기보다는 제대로 된 검증이 필요한데, 민원성 개발사업으로 추진될 경우 인천공항은 물론이고 가덕도 공항도 어려워질 수 있다는 지적입니다.

김송원 인천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사무처장은 "중국처럼 큰 나라는 허브공항을 몇 개 만들 수 있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2개가 건설된다는 것은 말이 되지 않는다"라고 말했습니다.

저작권자 © 경인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