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방송 '국민 안전보장을 위한 항공정비산업(MRO) 상생 방안' 토론회

경인방송에서 개최된 '국민 안전보장을 위한 항공정비산업(MRO) 상생 방안' 토론회 <경인방송>
경인방송에서 개최된 '국민 안전보장을 위한 항공정비산업(MRO) 상생 방안' 토론회 <경인방송>


인천지역 정치권과 시민단체 등이 세계적 허브 공항으로 성장한 인천국제공항을 중심으로 항공정비산업(MRO)클러스터가 조성돼야 한다며 인천 유치 필요성을 주장했습니다.

또 인천공항에 MRO서비스가 제대로 제공돼야만 전문적인 항공정비를 통해 1억명이 이용하는 이용객들의 안전을 담보할 수 있다는 의견이 제시됐습니다.

배준영(국민의힘·인천중구·강화군·옹진군) 국회의원과 조광휘(민주·중구2) 시의원, 김송원 인천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사무처장, 유창경 인천산학융합원 원장, 최정철 인하대학교 융합기술경영학부 교수, 김호 항공산업센터장은 24일 경인방송 스튜디오에서 '국민 안전보장을 위한 항공정비산업(MRO) 상생 방안'에 대한 토론회를 열었습니다.

MRO는 미래 먹거리 산업으로 약 150조 원의 시장규모를 가지고 있는 항공 정비 사업입니다. 국내 항공사들은 국내 정비기반 시설 부족으로 지난 2017년 기준 연간 1조1천700억 원에 달하는 비용을 해외 MRO 업체에 지급하고 있습니다.

인천과 경남 사천은 MRO 클러스터를 유치하기 위해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습니다. 토론회에 참여한 참석자들은 MRO수요와 입지 등을 고려 했을때 인천이 MRO클러스터 조성의 최적지라고 입을 모았습니다.

유창경 원장은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현재가 MRO 시장 진입 최적 시기라며, 인천은 MRO사업 환경을 조성하고 인프라를 우선 구축해야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조광휘 의원도 "MRO는 단순한 제조업이 아니라 서비스업에 가깝기 때문에 높은 서비스의 질을 제공할 수 있는 인천이 고객들의 니즈에 맞출 수 있다"며, 인천 유치 당위성을 설명했습니다.

세계와 경쟁하기 위해 인천에 MRO 클러스터가 조성돼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습니다. 최정철 교수는 "2022년이면 코로나19로 타격을 입은 항공여객 수가 회복 될 것이라며 2030년이면 1억3천만명의 항공여객 수요 확보가 필요하다"고 밝혔습니다.

최 교수는 여객 수요를 맞추기 위해 인천국제공항이 4~5단계 개발을 2029년까지 마칠 계획인데, 항공정비 산업의 확대도 병행돼야 한다는 입장입니다.

마지막 발언에 나선 김호 센터장은 "MRO는 운송과 정비사업자가 발전할수 있는 경제적 논리로 접근해야 하는데, 인천이 가장 입지가 좋다"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항공 주권과 안전을 위해서 인천공항에 MRO클러스터가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나왔습니다.

김송원 사무처장은 "인천공항에서 항공정비서비스가 제대로 제공되지 않아 항공 주권과 국민 안전마저 위협받고 있다"며 "국민들은 인천공항을 압도적으로 많이 이용하고 있어,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말했습니다.

배준영 의원도 "경남 사천 공항이 대형항공기 이착륙에 적합하지 않은데다 정비 능력도 부족하다"며 "국민의 생명을 보호한다는 목적 달성과 인천공항경제권 조성을 위해서는 MRO 인천 유치가 꼭 추진돼야만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저작권자 © 경인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