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배드론. <제공=인천시>
택배드론. <제공=인천시>


'택배드론'이 인천 육지에서 80㎞ 떨어진 섬까지 국내 최장거리 비행에 성공하면서 육지~섬까지 물품을 배달하는 시대가 열릴 것으로 기대됩니다.

25일 인천시에 따르면 지난 21일 '군집비행 기술기반 수직이착륙 드론 물품배송' 실증에 성공했습니다.

㈜파블로항공은 길이 3.6m 규모의 '수직이착륙 드론' 2대에 의약품 등을 싣고 인천신항 관리부두에서 영흥도와 자월도까지 80.6㎞를 1시간20분간 선회 비행해 물품 배송 시연을 보여줬습니다.

강한 바람 등으로 기상이 나빴지만 국내 최장거리 비행기록 달성에 성공했습니다.

앞서 지난해 11월 제주 서귀포항에서 우도 천진항까지 1시간56분만에 57.5㎞를 비행한 것이 국내 드론운행 최장거리 기록이었습니다.

이번 실증은 자체 개발한 웹기반 관제시스템을 기반으로 통신기술을 적용해 2대 드론을 동시에 실시간 관찰하면서 진행됐습니다.

시와 파블로항공 측은 안전성과 보안 문제를 강화해 2022년부터 물류 배송이 어려운 지역에 택배드론을 투입할 예정입니다.

시는 공항, 항만, 산업단지 등 물류인프라 강점을 살려 '로봇 특화분야'로 물류로봇을 선정해 집중 육성하고 있습니다.

김준성 시 미래산업과장은 "지역 수요에 맞는 다양한 물류로봇 실증사업화 과제를 지속해서 발굴해 나갈 것"이라며 "인천로봇랜드 안 물류로봇 시험인증 장비 및 테스트베드 구축 등을 통해 인천이 물류로봇 선도도시로 도약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저작권자 © 경인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