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후대책은 여전히 진행형...시 "12월 중 구체적인 계획 마련할 계획"

장미영 수원시의원 <사진출처 = 수원시의회>
장미영 수원시의원 <사진출처 = 수원시의회>


(앵커)

경기도 수원시가 시 소속 스포츠 선수를 대상으로 '인권침해 실태조사'를 했더니, 3명 중 1명 꼴로 폭력을 경험했다는 답이 나왔습니다.

성희롱과 성폭력을 경험한 선수도 14명으로 조사됐습니다.

하지만, 실태조사는 어찌된 일인지 사후대책 없는 조사에 그쳤습니다.

조유송 기자의 보돕니다.

(기자)

수원시는 지난 8~9월 시 소속 스포츠 선수들을 대상으로 '스포츠계 인권침해 실태 조사'를 했습니다.

조사결과, 전체 응답자 266명 중 성희롱과 성폭력을 경험한 선수는 5.3%인 14명으로 나타났습니다.

전반적인 '스포츠 폭력' 피해 경험 여부를 묻는 질문에는 36.8%가 "있다"고 답했습니다.

3명 중 1명꼴로 폭력을 경험한 겁니다.

지원금 횡령과 금전 요구도 여전해 4명이나 '있다'고 답한 것을 조사됐습니다.

문제는 사후대책.

시는 실태조사 이후 수 개월째 어떠한 대책도 내놓지 않고 있습니다.

[인터뷰 / 장미영 수원시의원]

"언제든 문제가 있으면 손을 내밀 수 있는 창구가 있어야 하고, 사후처리는 반드시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요. 아직 이에 대한 정확한 대안이 없어서"

뿐만 아니라 조사 방식도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선수들을 한군데에 모아놓고 설문 조사를 진행한 것인데, 전문가들은 선수들의 심리적 압박감과 2차 피해 부문을 전혀 고려치 않은 처사라고 비판했습니다.

[인터뷰 / 문경란 스포츠인권연구소 대표]

"가해자가 반드시 처벌된다는 확신을 줘야 한다고 생각해요. 오히려 가해자를 두둔하는 경우가 더 많아서 피해자가 2차 가해를 입는 경우가 많거든요. 그 부분을 잘 보호해주면“

이에 대해 시는 "이번 조사가 초기이기 때문"이라며 "앞으로는 보다 세심하게 진행하겠다"고 답했습니다.

또, 사후대책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계획을 마련중에 있다고 해명했습니다.

[인터뷰 / 수원시 관계자]

"저희로서도 그런 부분들에 대해서도 여러 논의를 두고 관련 부서와 협조 중입니다. 아마 올 12월 중에 구체적 계획이 마련될 예정이고요"

경인방송 조유송입니다.

저작권자 © 경인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