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시민단체로 구성된 인천시총연합회가 ‘인천국제공항공사법 일부개정 법률안’ 즉각 심의 및 통과를 촉구하고 있다. <사진=조기정기자>
인천 시민단체로 구성된 인천시총연합회가 ‘인천국제공항공사법 일부개정 법률안’ 즉각 심의 및 통과를 촉구하고 있다. <사진=조기정기자>


인천지역 주민단체들로 구성된 '인천시총연합회'가 '가덕도 신공항 건설 촉진 특별법안'에 인천 지역 국회의원들이 공동발의한 것은 인천 시민에 대한 배신행위라며 사과를 촉구했습니다.

검단주민총연합회, 루원총연합회, 비사단법인올댓송도, 서창지구자치연합회, 영종국제도시총연합회 등 인천 지역 주민단체 5개로 구성된 '인천시총연합회'(이하 연합회)는 3일 성명을 내고 인천 지역 여당 국회의원들이 '가덕도 신공항 건설 촉진 특별법안' 공동발의에 참여한 경위를 밝히고 즉각 사과할 것을 강력히 요구했습니다.

지난달 26일 더불어민주당 소속 국회의원 130여 명은 '가덕도 신공항 건설 촉진 특별법안'을 공동발의했습니다.

이 특별법은 사업 예비타당성 조사를 비롯해 각종 행정 절차를 단축해 부산 월드 엑스포가 열리는 2030년에 맞춰 신공항을 건설하는 것을 골자로 합니다.

특별법 발의에는 인천시장을 역임한 송영길 의원(계양을)과 원내대표를 지낸 홍영표(부평을) 의원을 비롯해 허종식(동·미추홀갑)·윤관석(남동을)·맹성규(남동갑)·박찬대(연수갑)·김교흥(서갑)·신동근(서을)·유동수(계양갑) 의원 등 11명의 인천지역 여당 국회의원 중 9명이 참여했습니다.

최근에는 홍영표, 송영길 의원 등 당내 중진급 의원들이 부산에 직접 방문해 가덕도 공항 건설에 힘을 싣는 행보를 보였습니다.

이를 두고 연합회는 인천 지역의 현안을 생각하지 않고 정치적 행보에만 몰두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가덕도 신공항이 인천 지역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지 않았다는 이유에섭니다.

연합회는 "가덕도 신공항으로 인천국제공항의 여객 감소는 물론이고 국제선 화물량의 70%를 담당하는 물류 기능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해당 법안에는 우리나라의 국제관문을 인천공항과 가덕도 신공항 등으로 나눈 투포트(Two-Port) 정책을 사실상 염두에 둔 조항이 있다"며 "항공시장 상황과 우리나라 여건 등을 감안할 때, 인천과 가덕도를 동반 추락시킬 수도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뿐만아니라 인천공항 제5활주로 연장 사업과 MRO산업 육성 계획 등 인천 공항 관련 사업에도 차칠이 생길 수 있다고 우려했습니다.

현재 국회에서 2년째 계류중인 인천공항공사법(이하 공사법) 개정안에 대한 인천 지역 의원들의 미온적 태도도 도마에 올랐습니다.

인천공항공사의 항공기 취급업과 정비업, 교육훈련사업 등을 가능하도록 하는 공사법은 인천 MRO 산업 육성에 초석이 됩니다.

김요한 인천시총연합회 집행위원장은 "인천 정치인들이 인천공항 MRO 사업 활성화를 위해서 공사법을 우선 처리하도록 힘을 써줘야 하는데 가덕도 특별법을 공동발의한 것은 인천 시민에 대한 정치적 배신과 마찬가지"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이들은 인천 정치권의 태도가 관철되지 않을 경우 기자회견 등 집단 행동을 이어갈 방침입니다.

저작권자 © 경인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