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제공>
<사진=연합뉴스 제공>

인천경제정의실천연합 등 인천주권찾기조직위원회가 '가덕도신공항 건설촉진 특별법안'을 공동 발의한 인천지역 더불어민주당 의원 9명에게 해명을 요청했지만 답변이 없어, 이를 규탄하는 시민 행동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인천주권조직위는 5일 가덕도 신공항 특별법 발의와 관련해 해명을 거부한 국회의원들을 비판하기 위한 "검증결과 '후속조치 마련 중'인데 특별법 발의 의원들 '해명 거부'해"라는 보도자료를 냈습니다.

인천주권찾기조직위는 "정부가 김해신공항의 검증 결과에 대한 후속조치를 마련 중이다"며 "공항 부지 선정 절차 등이 정해지지 않았는데, 부산 가덕도로 특정하고 각종 특혜까지 담은 특별법안을 강행하려는 일부 정치권의 입법행위는 즉각 중단돼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정치권의 입법행위를 검증·규탄하는 시민 행동에 나서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앞서 인천주권조직위는 '가덕도신공항 특별법 추진 관련한 인천시당, 공동발의자 답변 요구' 자료를 인천지역 11인의 국회의원 중 9명에게 보내, 동참한 이유에 대해 질의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인천시당과 국회의원들의 공식입장을 듣고 이유를 묻는 등 공론화와 함께 공개 토론하기 위함입니다.

지난해 12월 17일 국무총리실 소속 '김해신공항 검증위원회'는 '김해신공항의 동남권 관문공항으로서의 적정성' 검증결과를 발표했습니다.

검증위원회는 '김해신공항 검증결과 발표문'을 공개하며 "동남권 관문공항으로서 김해공항 추진은 근본적인 검토가 필요"하다고 결론을 내렸습니다.

이에 대해 부‧울‧경 정치권은 기존 동남권 신공항 사업을 백지화로 규정하고 가덕도신공항 추진을 주장했고, 대구‧경북 정치권은 영남권 5개 시‧도 합의대로 김해신공항의 보완 후 추진을 주장하고 있습니다.

영남권 정치권이 분열되고 있지만, 검증결과 발표 8일 만에 더불어민주당 소속 138명의 의원들은 '가덕도 특별법'을 공동 발의했습니다.

김송원 인천경실련 사무처장은 "김해신공항이 동남권 신공항으로 결정된 것도 영남권 5개 시도 합의와 여론수렴 과정이 있었기 때문이다"며 "이를 변경하고 싶다면 정당한 절차를 밟아야 한다. 특혜성 입법행위를 강행한다면 시민 행동을 벌여나갈 것"이라고 비판했습니다.

저작권자 © 경인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