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허인환 인천 동구 구청장

허인환 인천 동구 구청장
허인환 인천 동구 구청장


■ 방송 : 경인방송 FM 90.7MHz <김성민의 시사토픽>

■ 진행 : 김성민 PD

■ 인터뷰 : 허인환 인천 동구 구청장

[인터뷰 오디오 듣기]https://bit.ly/3nCZ5UV

◆ 김성민 : 기초자치단체는 주민과 가장 가까운 곳에서 생활의 변화에 많은 역할을 하죠. 그래서 구청이 한해 동안 어떤 일을 준비하고 있는지 미리 알면 큰 도움이 될 겁니다. 그런 의미에서 2021년 신축년 올 한해 인천 동구는 어떤 일들을 준비하고 있는지 들어보는 시간 가져보겠습니다. 허인환 인천 동구청장 마스크 쓰고 스튜디오에 나와 있습니다. 어서 오십시오.

◇ 허인환 : 반갑습니다.

◆ 김성민 : 인천 동구 주민, 청취자분들께 새해를 맞는 인사 말씀 먼저 부탁드립니다.

◇ 허인환 : 사랑하는 동구 주민 여러분, 경인방송 FM 애청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동구청장 허인환입니다. 늦었지만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길 바라겠습니다. 먼저 지난해 모두가 힘든 역경 속에서도 동구의 구정 발전을 위해 보내주신 격려와 성원에 깊은 감사를 드리고 아울러 신축년 새해에는 어려운 경제가 살아나고 모두가 건강하고 행복한 한해가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 김성민 : 구체적인 신축년 정책 살펴보도록 하죠. 코로나19 대응 이야기를 첫 번째로 할 수 밖에 없네요. 올 한해 코로나19 방역과 대응, 어떤 기조로 인천 동구는 펼쳐나갈 계획입니까?

◇ 허인환 : 구민 여러분, 애청자 여러분께서 잘 아시겠지만 정부에서 백신 수급을 통해서 의료종사자, 위험군을 시작해서 빠르면 올 2월부터 예방 접종을 시작해서 연내에는 전 국민이 예방 접종을 완료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저희 동구도 예방 접종이 완료될 때까지 감염 확산을 위해 지속적으로 방역 활동을 할 것이고, 위험 시설에 대해 선제적으로 먼저 검사하고 확진자 발생 시에는 역학조사를 통해 접촉자 분류를 신속하게 하고 아울러 확산을 차단하기 위해 철저히 대응할 예정입니다.

정부 지침에 따라서 사회적 거리 두기 단계에 맞는 조치 강화와 시설 점검을 통해 코로나19를 극복하고 일상을 회복할 수 있도록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지키는데 모든 역량을 쏟아서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입니다.

◆ 김성민 : 인천 동구에서 코로나19 방역 현장 일선에서 애쓰시고 계시는 분들. 특히 많은 피로감을 호소하실 수도 있을 것 같은데 어떻습니까?

◇ 허인환 : 의료진이나 공무원 분들께서도 굉장히 많은 피로감에 힘들어하십니다. 저도 지난주에 인천 의료원을 방문하고 보건소도 자주 방문하고, 인천의료원, 보건소와 관련해 격려하기 위해서 가끔 피자도 배달해주고 떡도 배달해주면서 조금이나마 위로와 격려를 해드리고 있습니다.

◆ 김성민 : 알게 모르게 이렇게도 일선 현장에 계시는 분들 응원해주시는 게 큰 힘이 되고 또 그렇게 해서 열심히 코로나19 방역에 나설 수 있는 힘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모든 분들 고생하신다는 말씀, 수고 많으시다는 말씀 대신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사업으로는 어떤 일들이 주민들을 만나게 됩니까?

◇ 허인환 : 동구에서는 유일하게 지역화폐를 지류로 발행하고 있는데요. 올해도 60억 규모로 발행을 할 예정에 있습니다. 그리고 기존에는 동구사랑상품권을 환전하는데 4-5일 걸렸는데 작년 12월 달부터 당일 환전으로 바꿨습니다. 불편함이 거의 사라져서.

◆ 김성민 : 거의 현금이네요.

◇ 허인환 : 그렇습니다. 지역에 있는 소상공인 여러분께서도 좋아하시고 호응이 좋습니다. 동구에서 동구사랑상품권이 지역경제를 견인하는 견인차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습니다. 인천산업유통센터가 잘 아시겠지만 아시아 최대 규모라고 이야기를 많이 합니다. 인천산업유통센터 2,500여 점포를 대상으로 화재 예방 시스템을 구축 예정에 있습니다.

인천 최초로 소공인 공동 기반 시설 구축을 작년에 완료했는데요. 여기에 소상공인 분들이 측정 장비, 기기를 같이 공유할 수 있는 공유 시스템입니다. 이런 부분들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홍보해서 코로나가 끝나면 지역 경제 활성화하는데 큰 도움이 될 거라고 예상해서 많은 홍보를 하고 있고요.

동구에서는 유일하게 동구에 거주하시는 구민들을 고용하시면 저희가 최대 1년간 약 70여만 원까지 지원해드리고 있습니다. 이런 부분들도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고 동구의 지역 경제를 활성화시킬 수 있는 정책으로 자리매김해가고 있고요.

전국 최초로 사회적 경제라는 기업들이 많이 있지 않습니까. 이마트 트레이더스 송림점에 홍보 판매를 할 수 있는 자판기를 전국 최초로 설치해서 사회적 경제 기업들이 어려운 코로나 정국을 헤쳐나갈 수 있도록 다각적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도 긍정적 평가를 받고 있어서 전국적으로 확산이 되기를 개인적으로도 많이 희망과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 김성민 : 지역에서 나오는 상품들을 자판기로 판매를 하시려고 했던 취지가 있을 것 같아요. 왜 자판기였을까요?

◇ 허인환 : 사회적 기업들이 홍보를 하거나 이럴만한 역량을 갖춘 기업들이 많지 않습니다. 동구에는 대형 업체인 이마트트레이더라스라는 곳이 있는데 이용하시는 분들, 유동인구가 많습니다. 이마트트레이더스와 협의를 해서 밖에 홍보도 가능하고 물건도 팔 수 있는 자판기 형태로 해서 카드로도 살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물건을 언제든지 본인들이 물건 떨어지면 채워만 놓으면 돼서 큰 그런 부분이 안 들어가도 많이 홍보가 될 수 있습니다.

◆ 김성민 : 별도의 중소기업이나 중소상인 분들이 인건비 안 들이고 자판기가 있다 보니 그런 효과도 있겠어요. 홍보도 되고. 동구 지역에는 본격적으로 추진되는 재개발, 재건축 사업들이 많죠? 어떻게 지금 돼가고 있습니까?

◇ 허인환 : 동구의 재개발 재건축 같은 경우고 차곡차곡 잘 진행되고 있습니다. 송림 5구역이 작년에 관리처분 인가가 나서 올 초부터 보상과 이주를 하기 시작하고요. 올 6-7월이 되면 금성 구역에 4,000 세대가 재개발이 되는데 여기도 관리처분 인가가 나서 이주를 할 예정에 있고. 송림 1-2구역도 약 3,600세대 정도가 들어옵니다.

여기도 올 하반기가 되면 이주가 시작될 예정에 있고요. 저희 동구가 과거 인구가 95년도에 10만 명이 무너지기 시작해서 6만 2천여 명 정도의 동구 구민들이 계신데 저희가 인구가 바닥을 치고 이제 올라갈 일만 남았습니다. 그래서 작년 11월에 파인앤유에 입주를 시작하고 올 6월이면 대헌학교 뒤에 브리즈힐에 약 920세대 정도가 입주할 예정에 있고요.

내년에는 송림초교 뒤에 2,600세대가 내년 8월에 입주 시작합니다. 그 뒤에 아까 말씀드렸던 금송 구역, 송림 1-2구역이 들어오면 동구의 인구가 아마 30여 년 만에 10만 명 선 회복이 가능합니다. 재밌는 통계가 하나 있는데요. 전국에서 우리 근로 소득을 하면 세금을 내지 않습니까. 원천징수지에서 근로 소득이 저희 인천 동구가 전국에서 3위입니다. 원천징수지 기준으로 동구의 근로자 월평균 급여가 약 455만 원 정도 됩니다.

◆ 김성민 : 잘 사는 동네군요.

◇ 허인환 : 동구가 그만큼 경제가 활성화됐고. 그다음에 동구에 대기업들이 많이 있고. 동구가 지금 금송 구역, 송림 1-2구역, 대헌 학교 뒤라든가 나머지 동인천 2030 역전 프로젝트라든지 이런 부분이 잘 완료가 되는 시점이면 동구에서 근로를 하시는 현대제철, 동국제강, 두산인프라코어라든가 이쪽에 계시는 분들도 충분히 여기 정착 가능성이 높다고 봅니다.

인천이 근로자 1인당 월평균 급여가 약 299만 원인데 저희 동구가 455만 원인 건 앞으로도 경쟁력 있고 발전 가능성이 큰 도시가 동구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 김성민 : 2024년에 인구가 지금보다 두 배가량 늘어나게 되고 근로자의 원천징수액만 놓고 봐도 평균 급여가 굉장히 높은 도시로 발전하게 되겠군요. 그러면 주민들을 위한 편의시설과 문화시설들도 많이 필요할 것 같아요. 여러 곳 오픈을 앞두고 있다고 하는데 대표적인 곳으로 어떤 곳이 있을까요?

◇ 허인환 : 우선 아까도 말씀드렸다시피 새로 유입되는 인구가 있을 경우에 이용해야 하는 여러 가지 문화체육시설이 기반이 돼 있어야 해서 저희가 2024년을 대비해서 여러 가지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게 동구 문화체육센터가 올 1월, 다음 주에 완공 예정에 있고요. 6개월을 시험적으로 운영해본 뒤에 빠르면 올 6-7월에 개관할 예정에 있습니다. 약 500석 규모의 공연장, 수영장이 6레인, 아동 풀이 있습니다. 7월부터 본격적으로 주민들에게 시설이 개방될 예정에 있고요.

아울러 바로 옆에 꿈드림 센터라고 해서 어린이 영어 도서관, 육아종합지원센터, 7층에는 어린이 종합체육관이라고 해서 다목적 체육관과 보건지소의 성격을 갖는 건강생활 지원센터가 들어설 예정인데 이게 올 5월에 착공 들어가서 내년 5월에 완공 예정에 있습니다.

아울러서 송림동 인천시설공단 송림동 청사 부지를 매입해서 리모델링을 하고 있는데 가장 보이지 않는 무서운 적이 치매라고 합니다. 치매안심종합센터를 저희가 올 9월에 완공할 예정에 있는데요. 경증 치매만 관리하는 게 아니라 중증 치매를 앓고 계신 어르신 분들을 주간에 보호해드리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이런 통합 시설은 아마 인천에서 저희 동구가 최초가 아닐까라고 생각합니다. 저희가 치매와 관련해서는 충분히 관리할 예정에 있고요.

아까도 말씀드렸지만 동구가 대기업들이 많다 보니까 매립하면서 대기업들이 가로막혀 있었던 해안이, 바닷가가 접근성이 없었습니다. 접근하지 못해서 단절됐던 해안 산책로에 대해서 올해 5월 달에 1단계가 마무리가 되고 9월에 2단계가 마무리가 됩니다. 여기에는 해상 전망데크, 자전거 도로, 해안 산책로 등이 들어설 예정인데 해변에서 약 40m 정도 나와서 전망대도 만들 예정에 있습니다.

가까이서 바다를 접근하고 큰 바다를 전망할 수 있는 곳은 동구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우리 동구의 유일한 섬인 물지도도 바로 볼 수 있고, 영종도 하늘도시도 바로 볼 수 있기 때문에, 앞에는 또 항로가 있습니다. 큰 배들이 왔다 갔다 하는데 배도 전망할 수 있는 인천에서 가장 좋은 해양 전망대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 김성민 : 1단계로 올해 5월에 1단계가 완료되고 하반기에 2단계 구간이 완료되겠네요. 봄 정도 되면 볼 수 있는 거죠?

◇ 허인환 : 5월 정도 되면 가서 볼 수가 있고요 그다음에 9월에 가면 2단계까지 해서 웬만큼 걸어 다닐 수 있는 시설과 기반이 완공될 예정에 있습니다.

◆ 김성민 : 기대를 해보겠습니다. 그리고 인천 동구의 교육 분야는 어떤 모습들을 기대해도 좋을까요?

◇ 허인환 : 우선 저희가 아마 작년, 재작년에 가장 전국적으로 이슈가 됐었던 수소연료전지 발전소가 있었는데요. 그래서 저희가 4자 합의를 하고 여러 가지 부분에서 끝나고 나서 다시 또 큰 노력을 해서 연료전지 측으로부터 37억 상당 규모의 건물을 저희가 지상 9층에 건물을 기부채납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그 건물에는 1인 미디어실, 3D 프린터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3D 프린터 체험실, 4차 산업 체험 공간과 신개념 학습공간인 스터디 카페를 설치할 예정에 있습니다. 이런 부분들이 돼서 청소년들이 많이 이용할 수 있는 청소년 시설을 확충하고 바로 밑에 아뜨레길에도 아이들, 청소년들이 동아리 활동을 할 수 있게끔 동아리 활동을 할 수 있게끔 '청본 이룸터'라는 건물과 바로 지하로 내려가서 송림 아뜨레길을 연계해서 청소년들의 공간을 확보할 예정에 있고요.

인천에서 저희만 하고 있는 게 영재 도시, 영재 캠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수학, 과학, 영어 캠프, 어린이 영 마을 캠프도 구에서 직접 지원해서 시행하고 있기 때문에 이런 프로그램을 많은 지원하고 있고요. 아울러서 교육 경비를 편성 못하고 있는데 과거 2015년도에 교육 경비 편성했던 게 10억 정도였습니다.

지금은 저희가 시하고 교육청에서 6억 4천 정도를 직접 동구에 편성을 못하기 때문에 저희와 시, 구하고 해서 그렇게 지원하고 있고 프로그램들로 지원하는 금액까지 합치면 약 13-14억이 넘기 때문에 아마 교육 경비 편성을 못하기 때문에 동구 교육 환경이 열악해진다는 것은 사실과 부합하지 않고요.

오히려 그 당시보다 더 많은 교육이 예산이 편성되고 실질적으로 지원이 가고 있습니다. 이런 부분들이 동구에 많은 분들이 교육 경비 편성을 구에서 못하니까 교육이 열악해진다고 판단하시는 게 그것과는 부합하지 않다는 걸 이 자리에서 다시 한번 말씀드리겠습니다.

◆ 김성민 : 아이들, 학생들을 위한 정책은 그렇고요. 인천 동구하면 어르신 품위유지비 지원도 유명해졌었어요, 지난해. 그러면 신축년에는 어떤 복지 정책들이 펼쳐집니까?

◇ 허인환 : 작년부터 추진하고 있는데요. 인천 최초로 WHO에 고령 친화도시가 있습니다. WHO에 고령 친화도시에 가입하기 위해 작년부터 준비해서 올 하반기 정도 되면 빠르면 저희가 이쪽에 가입하고 인증받지 않을까 생각하는데, 아마 어르신분들이 생각하기에 있어서 불편한 부분도 있고 시설도 그런 부분이 많은데 어르신을 위한 시설 개선, 보강을 함으로 인해서 편안하게 노후 생활을 하실 수 있는데. 단순히 어르신뿐만 아니고 사회적 약자 모두가 함께 누릴 수 있는 여러 가지 시설이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을 추진하면 좋은 성과가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김성민 : 어르신 품위유지비 지원은 올해 달라지는 점이 있습니까?

◇ 허인환 : 작년부터 시행했는데요. 올 1월부터 지급할 예정이고, 5월에 지급할 예정입니다. 1 년에 두 번 나눠서 지급하는데, 아무래도 5월이 가정의 날이고 어버이날도 있고 해서. 자제분이 없으신 홀로 거주하시는 독거 어르신분도 있어서 효도한다는 측면에서 1월, 7월에 지급하려 했던 부분을 가정의 달에 혼자 쓸쓸히 보내시는 어신이 있을 거 같아서 1월, 5월에 지급하기로 했습니다.

◆ 김성민 : 복지 정책이라는 게 적절한 시기도 참 중요한 것 같습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시간이 거의 다 됐는데 구청장님은 듣기 싫은 소리도 일부러 현장에 찾아서 듣고 다닌다는 소통 행정을 강조하곤 했습니다. 마지막으로 못다 한 말씀 있으면 해 주시고 마무리하겠습니다.

◇ 허인환 : 제가 취임하면서 가장 강조한 게 교육과 안전입니다. 동구에도 구민 여러분들께서, 사회적 취약계층께서 안전하게 생활하실 수 있도록 CCTV도 확충해나가고 있습니다. CCTV 사각지대는 다 볼 수 없기 때문에 제가 일일이 걸어 다니면서 여러분을 만나서 생활에 불편한 부분을 직접 이야기 듣고 개선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구민 여러분의 작은 목소리에도 항상 귀 기울이고 개선하려고 노력할 거고요. 다만 아쉬운 거는 지난해 코로나 때문에 직접 주민 여러분을 만나 뵙고 대화를 통해 소통할 기회가 사라져서 아쉬운 부분이 많았는데 올해는 대면이든 비대면이든 적절하게 혼합해서 소통하고 주민 여러분들이 공감하고 행정을 신뢰할 수 있도록 적극 행정을 통해서 동구 구민 여러분들의 삶을 증가시키고 모두가 행복한 동구를 만드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 김성민 : 오늘 말씀 잘 들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지금까지 허인환 인천 동구청장과 말씀 나눴습니다.

저작권자 © 경인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