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차준택 인천 부평구 구청장

차준택 인천 부평구 구청장
차준택 인천 부평구 구청장

■ 방송 : 경인방송 FM 90.7MHz <김성민의 시사토픽>

■ 진행 : 김성민 PD

■ 인터뷰 : 차준택 인천시 부평구청 구청장

[인터뷰 오디오 듣기]https://bit.ly/3smBpYN

◆ 김성민 : 주민의 삶과 가장 가까운 행정의 일선, 인천의 부평구는 2021년 올 한 해를 어떻게 만들어 갈까요? 한 해의 계획과 목표 인천 부평구 차준택 구청장에게 직접 들어보는 시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청장님 안녕하세요?

◇ 차준택 :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 김성민 : 2021년 신축년 새해가 밝았지만 여느 해 같지 않은 연말연시인 것 같습니다. 연말연시를 어떻게 보내셨나요?

◇ 차준택 : 네, 코로나가 많이 확산되는 시기이어서 저희들이 일상적으로 했던 송년모임이나 신년 모임 이런 것들이 다 없어졌고 저희 종무식이나 시무식도 제대로 하지도 못했습니다. 그래서 이 시간에 작년 한 해의 저희들을 돌이켜 보면서 올해 추진할 사업들을 구상하면서 보냈습니다.

◆ 김성민 : 작년 한 해는 코로나19로 고생을 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것 같습니다. 그동안 부평구에서는 코로나19 대응을 어떻게 해왔고 올 한 해는 어떠한 방향으로 방역에 힘을 쓸 계획일까요?

◇ 차준택 : 부평구가 교통 요지라 인구도 많고 해서 집단감염이 사실 많이 우려되는 지역인데요. 그래서 저희들은 선제적으로 대응을 하려고 접촉자들을 미리 찾아내고 많은 검사를 통해서 확산 방지에 주력했습니다.

특히 요양 시설이나 종교시설, 학교, 어린이집 등 취약시설 대상으로 방역하고 시설을 점검하고 이런 것들에 대해서 소홀히 하지 않아서, 사실 그 일을 하느라 직원들이 밤낮없이 주말 없이 열심히 일을 했던 한 해이고요. 올해는 그래서 더욱더 강화를 하기 위해서 감염병 대응 전담팀을 신설을 해서 더 인원을 보강을 해서 조기 차단에 매진할 생각입니다.

◆ 김성민 : 올해 구정 핵심 키워드가 '국민의 안전'이지요?

◇ 차준택 : 네.

◆ 김성민 : 부평구에 반가운 소식이 들려왔어요. 지난 7일이었죠? 법정 문화도시에 부평구가 지정이 됐다고 들었습니다. 어떤 목표로 문화도시 사업을 조성할 계획이신가요?

◇ 차준택 : 전국에서 12개 도시가 같이 경쟁을 했는데, 다들 역사적인 문화유산 그리고 관광자원도 풍부한 도시들이었는데 부평이 그중에 한 도시로 선정이 되어서 매우 기쁘게 생각하고요. 저희들이 도시의 브랜드 가치를 높일 수 있는 근현대사의 유물들이 캠프마켓의 미군 기지, 일제시대 때 조병창 이런 것들이 있습니다.

음악도시를 5년 동안 진행을 해왔는데 예로부터 풍물이 부평 사회에서 두레와 같이 전통적으로 내려오고 있고요. 대중가요도 미군 기지를 중심으로 많이 활발하게 활동이 되었는데요. 그런 부분들을 잘 살려서 향후 5년간 국비 포함해서 190억 정도 투입되는데 올해 6월부터 행정 절차를 진행을 해서 본격적으로 사업을 착수할 계획입니다.

◆ 김성민 : 부평구가 법정 문화도시에 지정이 되었다는 소식도 전해드렸습니다. 2021년 부평구는 ‘안전’을 보다 더 강화한다고 들었습니다. 코로나19 대응 방안은 앞서 말씀을 해주셨는데 사회안전망도 구민안전에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죠. 부평구는 어떤 정책을 준비하고 있나요?

◇ 차준택 : 말씀하신 것처럼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운 분들은 더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튼튼한 사회안전망을 구축하는 게 중요한 정책이라고 보고 핵심 키워드로 삼았는데요. 저희가 22개의 동이 있는데, 맞춤형 복지 전담팀들을 최대한 구성하고 동마다 방문 간호사들을 배치했습니다.

찾아오시는 것도 제약이 있어서 저희들이 어려운 분들을 찾아가는 복지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고요. 사회 문제로 많이 부각되고 있는 아동학대 관련해서 담당팀을 저희들이 신설을 해서 피해아동을 최소화하고 안전을 위해 노력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어르신들 관련된 일자리 사업이나 맞춤형 돌봄 시스템도 추진할 것이고요. 그동안 월 3만 원이었던 보훈수당은 올해부터 월 5만 원으로 인상해서 지급할 예정이고, 출산 지원금도 기존에 10만 원 밖에 지원을 못했는데 올해는 30만 원에서 최대 100만 원까지 확대를 해서 지원을 할 예정입니다.

◆ 김성민 : 코로나19 여파로 지역 경제 활성화에 대한 요구가 커지고 있죠. 올해 실시할 지역 경제 정책이 있다면 소개해 주시죠.

◇ 차준택 : 네, 요새 뉴스에서도 많이 보도가 되는데 소상공인, 자영업자들을 지원을 하기 위해서 저희가 신규 사업으로 소상공인 비대면 마케팅 활성화 사업을 추진하는데 온라인상으로 마케팅 비용을 지출하면 저희가 구해서 심사를 해서 금액을 일부 지원하는 사업니다.

이어서 온라인 쇼핑이나 배달 앱을 많이 이용하는데 소상공인들은 상대적으로 대응하기가 어려운 상태입니다. 매출을 올리는 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시행을 하고 있고요. 지역화폐 부평e음 활성화에도 올해도 노력할 것이고요.

작년처럼 캐시백 지원하고 혜택 플러스 가맹점도 저희가 작년에 1000곳 정도 확보를 했는데 올해도 더 확대하겠다는 말씀을 드리고요. 노란우산 가입 장려사업이 있는데 작년에 처음 실시를 했는데 소상공인들의 퇴직금, 퇴직자금이라고 보면 되는데요.

퇴직을 했을 때 지원을 받는 것인데요. 퇴직을 했을 때 월 1만 원씩 1년에 총 12만 원씩 지원을 합니다. 그런 부분들을 향후 대응을 하시는 데 도움을 드리려고 하고 소상공인 특례 보직이나 2차 보전금 이런 것도 지속적으로 중소기업 경영안정 자금하고 지속적인 지원을 할 계획입니다.

◆ 김성민 : 부평e음 같은 경우에는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게 최대 몇 퍼센트 정도까지 가능할까요?

◇ 차준택 : 혜택 플러스 가맹점까지 하면 최대 22%까지 가능합니다.

◆ 김성민 : 부평e음 캐시백을 잘 활용을 해서 부평지역의 지역 경제 또 소상공인들 많은 혜택을 받았으면 좋겠습니다. 올해에는 부평의 대표 도시재생 뉴딜사업인 부평 11번가와 굴포천 복원 사업 등 대규모 재원 투입 사업들을 본격 추진한다고 들었습니다. ‘도시 재창조’의 방안에 대해서 설명을 해주실까요?

◇ 차준택 : 부평이 군부대나 콘크리트로 덮인 회색도시 이미지가 좀 많이 있었는데요. 도시 재창조는 부평이 생태하천이 흐르고 역사와 문화가 어우러지는 공간으로 재창조한다는 취지입니다. 대표적인 사업으로는 지속가능 부평 11번가 도시 재생 사업하고 굴포천 생태하천 보건 사업이 핵심 사업인데요.

11번가 사업은 도시재생 뉴딜사업인데 핵심 앵커 시설인 혁신센터 조성하고 굴포먹거리타운을 활성화시키고 굴포하늘길 조성하는 이런 사업들을 포함해서 10개의 단위 사업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아까 말씀드린 미군 정화조 부지에 혁신센터를 올 6월에 착공을 해서 그 안에 행복주택 플랫폼 공공 지원 센터, 공용 주차장 이런 것들이 다 들어가는 복합건물이 들어설 거고요. 굴포천 생태 하천 보건 사업은 부평 1동에서 구청까지 이렇게 내리는 부분, 주차장으로 덮여 있던 부분을 생태 하천으로 복원하는 건데 그 사업도 추진을 해왔고 올 3월에 착공을 할 예정입니다.

작년에 캠프마켓 이곳에 문화 공간을 '역사와 음악이 흐르는 문화 공원'으로 조성을 해서 도시의 모습이 중심가에서 변화되는 그런 모습들이 기대해 볼 수 있다고 기대해 봅니다.

◆ 김성민 : 이 캠프마켓 활용 방안은 언제쯤 구체적인 방안을 들어 볼 수 있을까요?

◇ 차준택 : 지금 최종 시에서 하고 있는데요. 부평구나 주민들,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있고 해서 정확히 시기를 단언할 수 없는데 올해까지도 의견 수렴을 할 겁니다. 토양 정화를 하고 있는데 당장 어떤 사업들을 할 수는 없고 그 시간 동안 충분히 의견을 수렴하겠다는 박남춘 시장님의 생각이기도 하고 저희들도 많은 의견들도 내고 주민들과 소통을 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 김성민 : 시간이 다 되었는데 끝으로 구민께 인사 말씀해 주시고 마무리를 해보겠습니다.

◇ 차준택 : 네, 구민 여러분 코로나19로 인해서 많이 힘든 상황이시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방역과 사회적 거리두기에 동참을 해주셔서 너무나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고요. 올해는 백신과 치료제가 우리 옆으로 올 것 같은 소식도 있기 때문에 희망을 잃지 않으셨으면 좋겠고요. 앞으로 저와 부평 직원들은 더 나은 부평을 위해서 앞으로 더 열심히 노력하겠다는 말씀드립니다.

◆ 김성민 : 네, 오늘 말씀 잘 들었습니다.

◇ 차준택 : 네, 고맙습니다.

◆ 김성민 : 지금까지 인천 부평구 차준택 구청장과 말씀 나눴습니다.

저작권자 © 경인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