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치된 빈집 모습. <사진제공= 경기도>
방치된 빈집 모습. <사진제공= 경기도>

경기도가 올해 '빈집 정비' 사업을 본격화 합니다.

도는 지역 흉물로 전락해 도심쇠퇴를 가속화하는 빈집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빈집정비 지원사업'과 '경기도형 빈집 활용 시범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습니다.

도는 빈집 전수 실태조사를 이달 중 마무리하고, 이를 바탕으로 빈집 정비계획을 수립한다는 계획입니다.

고양.구리.부천.용인시 등 10개시는 현재 계획 수립이 완료됐으며, 나머지 시의 계획 수립도 연내 완료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도는 올해 도비와 시비를 합쳐 13억2천500만 원의 예산을 투입해 계획수립이 완료된 수원, 용인, 고양, 이천 등 4개 시 빈집 86호를 대상으로 철거, 보수, 안전조치를 지원해 임대를 하거나 공공 목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빈집 철거시에는 최대 1천만 원까지, 철거 후 공공활용 시에는 2천만 원까지 지원을 확대합니다.

보수를 할 경우에도 최대 1천만 원(공공활용 최대 3천만 원)을, 안전조치 비용은 600만원까지 지원합니다.

도는 매년 사업 규모를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경기도형 빈집활용 시범사업은 경기주택도시공사가 남.북부 각 1곳씩 빈집을 매입해 임대주택이나 주민 공동이용시설을 공급하는 것으로, 총사업비 65억 원을 투자합니다.

현재 공모신청 접수 중이며, 참여를 원하는 도민은 빈집 소재 지자체와의 협의를 통해 오는 22일까지 참여할 수 있습니다.

지난해 말 기준 도내 빈집은 총 5천132호로, 단독주택이 69%(3천529호)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나머지는 아파트 231호, 연립 210호 등 공동주택에 해당됩니다.

도 관계자는 "빈집 확산방지와 방치 빈집 문제 해결을 위해 지속적으로 대책을 강구할 것"이라며 "도민과 빈집 소유자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당부했습니다.

저작권자 © 경인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