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차 항만지역 등 대기질 종합계획 체계도. <제공=해양수산부>
제1차 항만지역 등 대기질 종합계획 체계도. <제공=해양수산부>


해양수산부가 2025년까지 항만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를 60% 줄이는 내용을 포함한 '제1차 항만지역 등 대기질 개선 종합계획'을 발표했습니다.

17일 해수부에 따르면 이번 계획을 통해 2025년 항만에서 배출되는 미세먼지 양을 2017년 7천958t보다 60.2% 줄어든 3천165t 이하로 낮출 계획입니다.

올해부터 해수부는 내항선 연료유의 황 함유량 허용 기준을 기존 3.5% 이하에서 0.5% 이하로 강화할 예정입니다. 해수부는 내년부터 인천과 부산, 울산, 여수·광양, 평택·당진항 등을 황 함유량 기준이 0.1% 아래로 적용되는 '배출규제해역'으로 지정합니다.

또 선박의 연료 소모량을 줄여 미세먼지를 줄이는 '선박 저속운항프로그램' 신청과 증빙 절차도 대폭 간소화해 2025년까지 참여율을 90%까지 끌어올릴 방침입니다.


정박 중인 선박으로 발생하는 대기오염물질을 줄이는 방안도 추진합니다. 2030년까지 전국 13개 주요 항만에 248선석의 고압 육상전원공급장치(AMP)를 확충합니다. AMP를 사용하면 선박은 엔진을 끈 상태에서도 선내 전기 설비에 전력을 지속적으로 공급받을 수 있습니다.


아울러 야드 트랙터 연료를 액화천연가스(LNG)로 전환하는 등 2025년까지 주요 하역 장비 연료를 90% 이상 친환경으로 교체하고 대기물질 분석·감시 시스템도 구축합니다. 해수부는 대기질 측정망 15개를 추가로 설치하고, 항만내 대기 질을 공개해 대책을 마련한다는 계획입니다.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은 "이번 종합계획은 항만지역 등 대기질 개선을 위한 첫 단추다"며 "목표를 원만히 달성할 수 있도록 관계기관 및 지자체와 적극적으로 협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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