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제철이 친환경 경영의 일환으로 발행하는 ESG(녹색) 채권에 투자자들의 관심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현대제철은 지난 18일 총 2천500억 원 규모의 '녹색 채권' 발행에 대한 기관투자자 대상 수요 예측을 진행한 결과 예정 금액을 8배나 초과한 총 2조700억원이 몰렸습니다. 때문에 회사채 발행 규모를 5천억 원으로 늘리는 것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녹색채권은 환경·사회·지배구조 등 사회적 책임투자를 목적으로 발행되는 ESG채권의 하나입니다. 탄소 감축·건물 에너지 효율화·신재생 에너지·전기 자동차 등 친환경 활동과 신재생에너지 프로젝트 자금 지원 등 녹색산업과 관련된 용도로만 사용이 한정돼 있는 채권을 말합니다.

현대제철은 이 채권의 목적에 맞춰 만기시까지 조달 금액 전액을 환경 프로젝트에 투입할 예정입니다. 현대제철의 녹색채권은 신용평가사에서 진행한 평가에서 최고인 GB1 (E1/M1)² 등급을 받았습니다. 신용평가사의 인증을 거칠 경우 정기적인 사후 평가를 통해 등급에 대한 관리가 이뤄져 투자자의 신뢰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한국신용평가는 "현대제철의 관리, 운영체계가 분명하고 투명성도 매우 높다"며 "회사의 프로젝트 평가 및 선정 절차, 자금관리 등 녹색채권 관리체계가 ICMA³의 원칙에 모두 부합한다"고 평가했습니다.


현재 현대제철은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대규모 투자 및 기술개발 계획을 수립했는데 코크스 건식냉각설비(CDQ)도입 및 배기가스 탈황 탈질 및 품질개선 작업에 조달자금을 사용할 방침입니다. CDQ는 제철공정 중 석탄원료로부터 코크스를 생산한 후 냉각하는 설비입니다.

현대제철은 지금까지 냉각수를 이용한 습식냉각설비(CSQ)를 활용했지만 냉각과정에서 발생하는 폐열을 활용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회사는 전사적 차원에서 친환경 경영을 펼치기 위해 힘쓰고 있다"며 "ESG 채권 발행은 회사 경영상의 의사 결정에 있어 환경적 요소를 최우선으로 고려하는 친환경책임 경영을 실천해 나가는 것의 일환"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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