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인천시청 앞에서 인천시총연합회가 루원시티 학교용지 원안 복원과 중심상업용지 랜드마크 추진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사진=루원총연합회 제공>
21일. 인천시청 앞에서 인천시총연합회가 루원시티 학교용지 원안 복원과 중심상업용지 랜드마크 추진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사진=루원총연합회 제공>


인천 서구 루원시티 상업 용지에 추진되는 생활형숙박시설과 주거용 오피스텔에 대해 학급과밀 등 주거환경 악화를 우려한 주민들과 입주예정자들의 반발이 더욱 거세지고 있습니다.

인천시가 루원시티 개발을 놓고 계획 시행지침을 준수하지 않는 등 안일한 행정 태도로 일관하고 있다며 법적 대응까지 예고했습니다.

21일 루원총연합회와 검단주민총연합회 등으로 구성된 인천시총연합회는 이날 인천 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루원시티 학교용지 원안 복원 및 랜드마크를 추진을 촉구했습니다.

총연합회는 "기존 계획인구를 줄이면서 학교용지를 없앴지만, 학급 과밀과 주거환경 악화 등의 문제가 발생하는 주거용 오피스텔이나 생활형 숙박시설이 대규모로 들어서려 한다"고 주장습니다.

이어 "생활형 숙박시설의 주거 전용으로 다양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데 인천시는 아무런 대비책 없이 무책임한 태도로 행정을 진행했다"며 "문제 해결을 위해 학교용지를 원안대로 복원하라"고 요구했습니다.

현재 루원시티는 중심 1·3·4, 상업3 용지에 6천500여 실 규모의 생활형 숙박시설이 추진되면서 입주예정자와 주민들이 학교용지 복원 요구와 함께 반발의 목소리를 내고 있습니다.

현행법상 생활형 숙박시설과 오피스텔은 학령인구 유발 시설에 포함되지 않아 입주 시 과밀학급으로 인한 교육 환경 악화가 우려된다는 이유입니다.

분양 당시 홍보했던 초고층 랜드마크 건물 대신 주거환경 악화를 야기하는 생활형 숙박시설이 들어서면서 '사기 분양'이라는 이야기도 나오고 있습니다.

루원시티 도시개발 지구단위계획 시행지침에 있는 '창의적인 디자인의 랜드마크 초고 층 건물 건축'과 '상업·업무거점 조성' 항목을 준수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앞서 박남춘 인천시장은 온라인 시민청원 답변을 통해 루원시티 난개발로 인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루원시티 개발 사업 시행자 측에서 생활형 숙박시설을 학급 과밀 등 동일한 문제를 일으키는 오피스텔로 용도만 변경해 추진하고 있습니다.

루원총연합회는 도시개발 계획과 달리 생활형 숙박시설과 주거용 오피스텔의 대거 추진을 가능하게 한 인천시에 행정소송, 사업을 추진 중인 시행사를 상대로 민사소송의 법적 대응을 준비 중입니다.

김성국 루원총연합회 회장은 "관련 자료를 수집하는 등 법적 대응을 위한 준비를 하고 있다"며 "조속한 시일 내 소송을 진행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저작권자 © 경인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