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유흥업소 업주가 집합금지 조치를 해제해달라고 요구하고 있다.<사진=안덕관 기자>
인천 유흥업소 업주가 집합금지 조치를 해제해달라고 요구하고 있다.<사진=안덕관 기자>

인천의 유흥업소 업주들이 인천시청 앞에서 집회를 열고 집합금지 조치를 풀어줄 것과 영업 손실금을 보상하라고 주장했습니다.

업주들은 자신들의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영업강행도 불사하겠다는 입장입니다.

21일 오후 2시 인천시청을 찾은 유흥업소 종사자 100여명은 ‘다 같은 국민인데 차별정책 철회하라’는 피켓을 들고 집회를 벌였습니다.


이은철 한국유흥음식업중앙회 사무처장은 “유흥업소에 대한 집합금지 연장 명령은 업종간 차별”이라며 “생존권 보장을 위해 문을 열게 해 달라”고 말했습니다.

집회에 참가한 업주들은 “정부 정책 따라서 문 닫았는데 세금 감면은커녕 유흥 재산세 부과가 웬 말이냐” “업주들 죽어나간다 차별없이 지원하라” 등을 외쳤습니다.

업주들은 "지난해부터 올해까지 수차례 집합금지가 시행돼 약 8개월 동안 수입이 끊겼지만 정부 지원의 대출조차 허락되지 않아 사채를 쓰면서 생계를 이어가고 있다"며 "대부분 신용불량자로 전락하거나 직전 상황에 처해 있으며, 월 평균 500~600만원인 임대료를 지불하지 못해 쫓겨난 경우도 많다"고 주장했습니다.

이런 상황에 약 1천81곳의 유흥업소 중 20%가 폐업 절차를 밟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한국유흥음식업중앙회 인천지부 회원들이 집회를 열고 집합금지 조치를 해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2021.01.21. <사진=안덕관 기자>
한국유흥음식업중앙회 인천지부 회원들이 집회를 열고 집합금지 조치를 해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2021.01.21. <사진=안덕관 기자>

부평에서 업소를 운영하는 한 여성은 “5천만원 넘게 빚을 써도 감당이 안 되는 수준”이라며 “생색내기로 주는 지원금은 의미가 없다. 정부는 운영을 허가해달라”고 호소했습니다. 계양구에서 클럽을 영업하는 다른 남성은 “노래방이나 룸 술집 같은 데는 영업을 하게 하고, 유흥주점은 세금도 40% 내는데 일방적으로 금지하고 있다”고 했습니다.

이날 집회가 끝난 뒤 업주들은 박남춘 인천시장에게 영업정지를 철회하고 영업손실금을 지급하라는 내용의 진정서를 시에 제출했습니다.

오는 25일에는 박 시장을 직접 만나 이러한 취지로 탄원할 예정입니다.

유흥업소 업주들의 반발은 전국적으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최근 광주시의 업주들은 영업강행을 예고했다가 방역당국의 설득으로 철회한 바 있습니다. 울산시에서도 영업 제한조치를 풀어달라는 업주들의 항의가 빗발쳤습니다
저작권자 © 경인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