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국제공항. <사진=인천국제공항공사>
인천국제공항. <사진=인천국제공항공사>


인천국제공항공사가 항공정비(MRO) 사업을 미래 먹거리로 준비하고 있지만 '인천 MRO'에 제동을 걸기 위한 법안이 국회에서 발의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항공 MRO 산업은 공항운영수익 외에 연간 15조 원 이상의 경제적 효과와 5만명 이상의 일자리 창출이 가능해, 이 사업에 '공'을 들여온 인천지역에서는 발등에 불이 떨어진 셈입니다.


21일 국회에 따르면 국민의힘 하영제(경남사천남해하동) 의원은 최근 인천국제공항공사의 '항공기정비업을 직접 수행하는 경우는 제외'하는 단서 조항이 담긴 '인천국제공항공사법'과 '항공사업법', '한국공항공사법' 등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발의했습니다.

하 의원의 법안이 통과된다면 인천공항공사는 막대한 경제적 효과가 있는 MRO 사업에 나설 수 없습니다. 차세대 먹거리 사업으로 준비해온 '인천 MRO'사업이 물거품이될 위기입니다.

앞서 인천 의원들은 MRO 분야를 포함해 인천공항공사의 사업영역을 확장하는 법안을 발의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윤관석(인천 남동구을) 의원은 지난해 6월 인천공항의 MRO 사업 유치를 위해 '인천공항공사법 개정안'을 발의했습니다. 이 개정안에는 '인천공항공사의 사업범위에 MRO를 추가'하는 내용이 담겼습니다.

같은 해 8월에는 국민의힘 배준영(인천 중구·강화군·옹진군) 의원도 인천공항공사가 항공기정비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한 '인천공항공사법 개정안'을 대표발의했습니다.

경남 사천은 하영제 의원이 지역구로 있는 곳으로 인천과 MRO 사업 유치를 두고 한판 승부를 벌이고 있습니다.

사천에는 한국항공우주산업(KAI)과 한국공항공사 등을 주주로 하는 항공기 MRO 업체 한국항공서비스(KAEMS)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사천시는 이를 기반으로 오는 2022년까지 항공정비 중심의 산업단지를 조성한다는 방침입니다.

정부는 인천이 아닌 사천에 힘을 실어주고 있습니다. 지난해 열린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당시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인천공항공사가 MRO를 직접 투자하는 것은 안된다"고 발언한 바 있습니다.

때문에 인천지역 국회의원들이 '인천 MRO' 사업의 정당성을 국토부 등에 전달하는 등 힘을 모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배준영 의원은 "(하영제 의원이)자기 지역을 위해 타 지역을 배제하는 법안을 발의한 행위에 당혹스럽다"며 "한마디로 어이가 없는 일"이라고 비판했습니다.


윤관석 의원도 "인천시와 인천공항공사가 적극 나서야 한다"며 "법안을 발의한 저도 힘을 보탤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저작권자 © 경인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